인생의 전환점, 특성화고 대상 싱가포르 서비스전문가 양성과정
인생의 전환점, 특성화고 대상 싱가포르 서비스전문가 양성과정
  • 뉴제주일보
  • 승인 2019.01.16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훈.제주고 관광조리과 졸업생

 

지난 2017년 특성화고 청년 인재 해외연수 및 일자리 지원사업(K-move스쿨)에 참여하게 됐다. 이 사업은 특성화고 3학년을 대상으로 싱가포르 어학연수 3개월, 취업연수 1년을 지원하고 귀국 후에 JDC 투자기업에 취업하는 것을 끝으로 마무리된다.

나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까지는 싱가포르가 어떤 나라이고, 어디에 위치하는지도 몰랐다. 그래서 어학연수 3개월의 시간은 중국계, 말레이계, 인도계 등 여러 인종이 모여서 사는 싱가포르라는 나라의 문화와 특성을 이해하고 적응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

나는 관광의 도시인 싱가포르는 작지만 알차다는 느낌을 받았다.

제주도보다 면적이 작은 데 반해 멀라이언, 마리나베이샌즈, 슈퍼트리 쇼 등 볼 것이 많았고, 관광객들을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서비스업종마다 그에 맞는 서비스와 시스템이 존재했다. 싱가포르에서 일하는 1년 동안 우리 제주도가 싱가포르처럼 성숙한 관광도시로 발전하기 위해 서비스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어떤 생각과 목표를 가지고 일해야 하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고등학교 3학년이란 기간은 내 인생의 첫 번째 큰 전환점이었다. 국내에서 기초 어학연수를 진행하고 바로 해외에 나가서 사회생활 하는 선택이 어떻게 보면 무모하고 힘들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과정을 진행하는 동안에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와 교육청, 관련 기업 등 국내에서도 끊임없이 지원해주고 관심을 가져주었기 때문에 끝까지 버틸 수 있었고, 이러한 큰 경험이 나에겐 훗날 큰 경쟁력과 힘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