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홍보 통해 도민참여 자원순환사회 구축
환경교육·홍보 통해 도민참여 자원순환사회 구축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8.12.24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회용품 줄이기 등 도민 참여 방안은
지난 8월부터 매장 내 1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이 금지된 이후 제주시 노형동 한 카페에 비치된 머그컵들(왼쪽)과 단속 시행 전 7월 제공됐던 1회용 컵(오른쪽).
지난 8월부터 매장 내 1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이 금지된 이후 제주시 노형동 한 카페에 비치된 머그컵들(왼쪽)과 단속 시행 전 7월 제공됐던 1회용 컵(오른쪽).

 

매장에서 드실 겁니까?”

최근 커피전문점 등을 방문하면 꼭 듣는 질문이다. 매장에 머무는 손님에게는 차가운 음료라도 1회용 플라스틱 컵에는 담아주지 않는다. 제주지역을 비롯해 전국의 모든 커피전문점 등 매장 내에서의 ‘1회용품 플라스틱 컵사용이 금지됐기 때문이다.

사실 관련법은 1995년 시행됐지만 23년간 사문화됐던 법을 환경부가 다시 꺼냈다.

지난 8월 본격적인 단속이 시작되면서 진통도 겪었지만 점차 정착되고 있는 추세다. 향후 1회용 컵 사용금지 대상은 종이컵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이는 중앙정부의 제1차 자원순환계획(2018~2027) 추진과 맞물려 있다. 정부는 쓰레기의 효과적인 감축을 위해 사후관리가 아닌 제품의 생산단계부터 재활용까지 모든 과정을 자원순환 구조로 만들어갈 방침을 세웠다.

제주도정 역시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

2016년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 시행 이후 재활용품 수거량은 14.4% 늘었지만 전체적인 폐기물 배출량은 오히려 다소 증가했다. 분리수거는 소각 및 매립 쓰레기의 양은 줄일 수는 있어도 전체적인 폐기물 배출량을 감축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제주도는 자원순환사회 로드맵을 본격 시행할 방침이다.

민관협의체 활용범도민 동력 확보

제주도는 일회용품을 비롯한 쓰레기 발생을 줄이기 위해 지속가능발전 협의회와 환경시민단체, 산업체 등 기존의 민관협의체 조직을 활용할 방침이다.

이들 민관협의체의 네트워크를 강화해 쓰레기 감축 정책의 추진동력을 얻는다는 복안이다.

제주도는 도민들의 정책 참여를 위한 유인책으로 제주에코마일리지 통합운영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협약과 교육, 홍보 강화 등도 추진된다.

제주도는 또 행정과 도민, 기업 및 사업체, 시민사회단체, 학계 등이 함께 하는 자원순환 범 도민 운동 실천방안을 수립해 전개할 계획이다.

자원순환 교육 강화시범사업장 운영

1회용품 사용 줄이기가 실효를 거두려면 도민들의 참여가 전제돼야 한다.

이에 제주도는 자원순환사회 조기 정착을 위해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할 방침으로, 자원순환 시범학교 및 시범사업장, 자원재활용 환경체험장 등이 지정운영될 전망이다.

특히 제주도는 앞으로 공공기관에 환경교육 의무이수제를 도입하고 어린이집과 유치원, ·중고등학생, 일반인을 대상으로 자원순환 교육 교재도 개발할 계획이다.

UCC 공모전, 언론 매체를 통한 캠페인, 읍면동별 홍보 동영상 상영 및 핸드폰 문자 전송 등 홍보방안이 마련돼 도민은 물론 외국인 이주노동자와 관광객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다만 일각에서는 음료수 한 병을 소비하는 경우만 해도 플라스틱 병과 비닐, 영수증 종이 등 각종 폐기물이 발생하는 환경에서 캠페인과 환경 교육만으로 1회용품 사용 억제에 실효를 거둘 수 있을지를 놓고 의문을 제기하고 있어 적절한 보완책 검토가 요구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일본은 제품 생산단계부터 플라스틱 병을 감싸는 비닐포장을 자제하거나 쉽게 분리될 수 있도록 제작하고 있다.

유럽연합(EU)2015년에 1회용 비닐봉투 사용을 규제하기 위한 포장지침을 강화했다. EU 회원국들은 유통매장에서 1회용 비닐봉투 사용을 금지하거나 높은 환경세 부과를 통해 1회용품 사용량을 효과적으로 저감하고 있다.

일회용품 사용 억제는 자원순환사회로 가기 위한 주춧돌과 같다. 도민들이 일상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이를 지속가능하도록 체계화하는 대책 마련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