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사잇돌2 대출자격조건, 정부지원 저금리 대환대출 완화 … 직장인신용대출 채무통합 지원
햇살론, 사잇돌2 대출자격조건, 정부지원 저금리 대환대출 완화 … 직장인신용대출 채무통합 지원
  • 김동준
  • 승인 2018.12.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의 가계대출이 지난해 보다 108조원이 늘어 약1500조원에 다가섰다. 작년 8·2부동산대책과 10·24 가계부채 종합대책 등의 다양한 고강도 대출규제를 가한 끝에 증가율은 8%로 2016년(11.6%), 2017년(8.1%)보다 주택담보대출과 아파트담보대출은 축소되었지만 한국은행 27일 국회 현안보고에서 가계대출과 기업대출이 모두 꾸준하게 증가한 것으로 밝혔다.

일반신용대출, 신용한도대출(마이너스통장대출), 상업용부동산(상가 오피스텔 등) 담보대출, 기타대출(예적금담보대출, 주식담보대출, 카드론, 현금서비스, 2금융권대출 등) 등으로 구성된 기타대출은 작년 1~6월 6.2조원에서 올해 같은 기간 10.5조원으로 늘었다.

하지만 문제는 소득보다 빚증가율이 1.6배 빠르게 늘어나면서 점차 금융소외계층의 부담감은 해가 넘어 갈수록 늘어만 가는 실정이다. 이대로라면 올 하반기에는 가계 빚이 1,50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이며, 신용대출이 대부분인 기타대출이 역대 최대로 불어나면서 금융소외계층의 빚 부담에 대한 체감은 몇 배로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러한 모습을 보이는 다른 문제점은 인터넷 직장인신용대출 경쟁에 불을 붙인 5대 시중은행(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등)의 모바일대출이 등장하였고, 접근성이 좋은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인터넷전문은행의 출범이 시작되면서 금융소비자의 시선이 바뀐 것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어 과다대출로 인해 고금리로 내몰리는 현상이 발생될까 전문가들의 우려가 높다.

이에 따라 정부·감독당국에서는 중·서민층의 고금리대출의 접근을 줄이고자 지난해 햇살론, 사잇돌2,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디딤돌대출, 미소금융 등 정책서민금융상품으로 총 3조4489억원을 공급했다고 밝혔으며, 법정최고금리인하에 따라 햇살론재대출 실시, 온라인햇살론, 안전망대출을 출시한 바 있다.

금융정책 중 한가지인 햇살론은 온·오프라인을 통해 재대출, 추가대출, 긴급생계자금 신청이 가능하며 근로자, 자영업자, 사업자의 햇살론 기준의 차이없이 저금리대환대출을 통해 채무통합으로 연결지어 연8~9%대로 채무통합대환대출 및 부채통합대출을 진행 할 수 있다. 햇살론 대환대출자격조건을 살펴보면 연근로소득 3,500만원 이하인 경우 신용등급 1~9 등급, 연간 근로소득이 4,500만원의 경우 신용등급 6~9등급까지 신청 할 수 있다. 직장인, 4대보험미가입자, 소상공인, 자영업자, 프리랜서, 개인사업자, 계약직, 일용직, 장기아르바이트 등의 차이가 없으며 재직기간이 짧거나 이직한 경우 재직 3개월이상 월 80만원이상 통장수령을 한 경우 소득증빙 및 서류를 통해 햇살론 신용대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불가업종에 재직하거나 단기연체자, 장기연체자, 무직자소액대출, 주부대출의 경우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신용대출 진행은 어렵다. 

정부지원 서민대출인 사잇돌2는 햇살론, 새희망홀씨대출 등을 이용하고 있어도 추가대출이 가능하며, 소액대출과 표준대출로 나뉘며 비대면채널인 온라인, 모바일 전자인증을 통해 소액대출이 가능해 신청 당일 대출금을 수렬할 수도 있어 30여개 저축은행에서 낮은 심사규정을 적용하여 높은 승인률을 보이고 있다.

햇살론 및 사잇돌2 취급은행은 수협, 신협, 단위 농협, 새마을금고 등의 상호금융과 저축은행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신청방법은 온라인 또는 지점방문을 통해 햇살론 상담을 받아볼 수 있지만 대출금리비교를 통해 지혜로운 소비 및 계획을 바로 잡아야 한다.

최근 정부기관 또는 시중은행을 사칭하여 문자 또는 SNS로 대출사기 피해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저금리대출’, ‘정부지원대출’, ‘간편대출’, ‘즉시대출’, ‘부채통합대출’, ‘환승론’, ‘무서류당일대출‘ 등의 현혹스러운 문구를 사용하는 업체는 의심해봐야 하며, 불법적인 전화나 문자는 의심해볼 필요가 있으며 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 꼭 금감원이나 1397 서민금융콜센터를 통해 정식적인 금융기간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신용대출 이용시 개인신용등급조회 및 한도조회를 반복적으로 조회하더라도 신용등급 하락 등의 불이익은 없으나 햇살론 이나 신용대출을 받게 되면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으며 추가대출이 제한되거나, 신용대출금리 상승, 신용대출한도 감소 등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기 떄문에 지출과 수입을 고려하여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동준 기자  newsky070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