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민이 알아야 할 공동주택 관리 방법 교육
입주민이 알아야 할 공동주택 관리 방법 교육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12.12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태식.제주도 건축지적과

요즘 제주의 젊은 세대 중에는 택지개발 지역 내 대단지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것이 최대 소원이라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다. 대단지 아파트 내 조성된 부대·복리시설 이용 편의성과 공동주택의 유지·보수, 관리·안전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입주자로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권리와 의무에 대해서는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공동주택은 건축물의 벽·복도·계단이나 그 밖의 설비 등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각 세대가 하나의 건축물 안에서 각각 독립된 주거생활을 할 수 있는 구조로 된 주택을 말한다. 그 특성 상 개인적인 공간과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이 섞일 수밖에 없고 자라온 배경과 삶의 방식이 다양한 입주자가 모여 살기 때문에 입주민 간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다.

이런 입주자 간 갈등을 예방하고 공동주택 내 각종 시설에 대한 안전하고 체계적인 관리와 주거생활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는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과 입주민을 대상으로 매년 교육을 하고 있다.

교육은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의 윤리 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직무·소양 및 윤리와 공동주택을 관리하기 위해 필수적인 관리비·사용료 및 장기수선충당금 등을 주제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관리비 등과 관련된 입주민들의 오해와 갈등을 방지하며 이를 적정하게 사용하는 방법과 올바른 장기수선충당금의 적립·사용으로 입주민들의 재산을 보호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또 공동주택단지 공동체의 활성화에 관한 사항과 입주민 간 분쟁의 조정 등의 사항에 대한 교육도 이뤄진다.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 교육을 통해 자치 의결기구 역량 강화와 공동주택 관리에 대한 투명성 제고를 비롯해 민원과 분쟁 발생 해소, 공동체 활성화 등이 이뤄져 더 쾌적한 주거 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한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