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적정인구 유지, 인프라·제도 정비 필요
제주 적정인구 유지, 인프라·제도 정비 필요
  • 김지우 기자
  • 승인 2018.12.12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인구 2030년 80만명, 2040년 85만명 예측
초고령인구 증가, 경제활동인구 감소 등 전망

제주지역 경제활동인구의 지속적인 감소가 예상되는 가운데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적정인구를 유지하기 위해선 인프라와 제도 정비가 선행돼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2일 도청에서 ‘2030년 제주의 인구변화 예측 및 대응방안’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 결과는 향후‘제주형 인구정책 기본계획’과‘2025년 제주 인구정책 종합계획’에 반영된다.

용역을 수행한 조영태 서울대 교수에 따르면 최근 인구 유입 감소와 고령화 속도, 출산율 감소 등을 감안해 제주인구를 추계한 결과 2030년 80만명, 2040년 85만명으로 예측됐다. 

이와 함께 널뛰는 출생아수와 학생수 변화, 1~2인 가구 증가에 따른 세대수 증가, 85세 이상 초고령 인구의 급격한 증가, 경제활동인구 장기적 감소 등이 전망됐다.

이와 관련 조영태 교수는 “각 연도별로 적정인구를 얻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재 지니고 있는 각종 인프라와 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며 “기본적으로 제주도의 인구정책 방향은 인프라와 제도 정비에 필요한 정보와 기준을 제공하는 쪽으로 설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조 교수는 통계청에 의존하고 있는 제주도 인구통계와 장래인구추계를 지적하며 “통계청 장래인구추계는 5년에 한 번씩 작성되고, 제주 인구 변동의 현실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제주도는 인구 변동을 면밀히 고려한 인구통계를 상시적으로 관찰하고 정확한 장래인구추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전했다.

특히 제주 인구 변동의 선제적 예측을 위해선 서울과 수도권 지역을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조 교수는 “매년 약 8~9만명의 제주 청소년과 청년이 서울과 수도권으로 이주했다. 또 거의 동수의 서울과 수도권 청년이 제주로 들어왔다”며 “이처럼 서울과 수도권의 청년 인구 변동은 제주도의 인구 변동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주도는 서울 이외의 지역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으려는 청년들이 갈 수 있는 최적의 대안 지역이었다. 앞으로도 그렇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이에 대비한 각종 청년 정책의 실현을 제언했다.
 
 

김지우 기자  jibrega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