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안전·범죄 안전지수 4년째 ‘최하’…도·경찰 “기준 불합리” 난색
생활안전·범죄 안전지수 4년째 ‘최하’…도·경찰 “기준 불합리” 난색
  • 고경호 기자
  • 승인 2018.12.11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11일 ‘2018년 지역안전지수’ 발표
두 분야 연속 5등급은 전국서 유일 불명예
도·지방청은 “등급 산출 기준 제주에 불리”

제주지역 생활안전 및 범죄 안전지수가 4년 연속 최하 등급을 기록했다.

반면 제주도와 제주지방경찰청은 정부의 등급 산출 기준이 제주에 불합리하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11일 전국 각 지역의 안전 수준을 나타내는 ‘2018년 지역안전지수’를 공개했다.

행안부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교통사고, 화재, 범죄,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자연재해 등 7가지 항목의 안전 수준을 지역별로 측정해 등급을 매기고 있다.

지난해 통계를 기준으로 2018년도 지역안전지수를 산출한 결과 제주지역은 생활안전과 범죄 분야에서 최하 등급인 5등급을 기록하는 불명예를 안았다.

두 분야 모두 9개 광역도와 8개 특별·광역시 중 제주지역만 유일하게 4년 연속 5등급을 기록하면서 상대적으로 제주도민의 안전이 크게 위협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생활안전과 범죄 분야를 각각 담당하고 있는 도와 지방청은 도민 안전을 위한 대책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면서도 등급 산출 기준에 대해서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생활안전 등급은 지역별 119 출동건수를 기준으로 산출된다”며 “다른 지역은 병·의원을 포함한 사설 앰뷸런스가 상용화된 반면 제주는 119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생활안전 분야가 취약하게 나타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지방청 관계자 역시 “범죄 분야는 5대 범죄 발생건수와 주민등록상 인구수를 기준으로 한다. 일일 평균 20만명에 육박하는 관광객 수를 반영하지 않고 있는 것”이라며 “제주지역 5대 범죄 발생 건수는 매년 줄고 있고, 감소폭도 전국 평균보다 월등히 높지만 지역안전지수 산출 과정에서 제주의 특성이 반영되지 못하면서 매년 5등급을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