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 시민이 진단하다…제1회 시민원탁회의
제주교통, 시민이 진단하다…제1회 시민원탁회의
  • 정용기 기자
  • 승인 2018.12.09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착화된 개구리 주차 등은 아동·노약자 응급상황 시 가장 큰 위험요인 입니다.”

“차고지 증명 확대와 주차장 확보가 급선무같네요. 세대별 차량 보유 대수를 제한하는 강력한 정책도 필요하고요.”

지난 8일 제주시 한 호텔에서 ‘제주교통, 시민에게 길을 묻고 현장에서 답을 찾다’를 주제로 열린 제1회 시민원탁회의는 참가자 100인이 경험을 토대로 제주교통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다른 문제에도 공감하면서 대안까지 내놓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원탁회의에 참가한 시민들은 일상에서 겪은 제주교통에 대한 문제점을 이야기로 풀어냈다. 여기에 문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 사회자의 진행이 더해지면서 회의는 열기를 띠었다.

이날 회의에서 시민들은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교통 문제로 ‘만연한 불법주차’, ‘시민의견 반영이 더딘 대중교통’을 꼽았다.

김정호씨는 “노형동에 살면서 이도동에서 직장을 다니는 데 공통적인 문제가 개구리주차 등 불법주차”라며 “이 문제는 응급상황 시 2차, 3차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고 문제를 제시했다.

현용훈씨는 “기본적으로 너무 많은 렌터카도 문제지만 이들이 주차 및 도로 기초질서를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경우도 부지기수”라며 “렌터카 감차 정책에서 나아가 렌터카 대여 기준 강화 등 운전자에 대한 관련 정책도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가자들은 저마다 대안으로 ▲기계식 주차장 대폭 확대 ▲대중교통 버스 배차 확대 ▲강력한 불법 주차 단속 등으로 추려졌다.

2시간 넘게 다양한 의견들이 오가고 피드백이 이뤄지면서 회의에서는 테이블마다 빈자리를 찾기 힘들었다.

이날 회의에서 제시된 의견과 대안에 대해서는 운영위원회(20명구성)에서 실행 가능여부 등 논의를 거쳐 제주시에 정식 정책으로 제안할 예정이다.

담당부서는 세부실행계획 수립 등을 거쳐 시정정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정책 운영과정 및 결과도 시민들에게 제공된다.

제주시 관계자는 “원탁회의 의제를 정하고 참가자를 모집하는 데 최소 3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앞으로 연 3회 정도 회의를 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용기 기자  brave@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