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꼭 선거제 개편해야"…연동형비례 탄력받나
文 "꼭 선거제 개편해야"…연동형비례 탄력받나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8.11.28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영표 원내대표, 순방 환송장서 문 대통령 발언 공개
28일 야3당, 민주당·한국당에 연동형비례제 거듭 촉구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두 거대정당을 제외한 야3당이 거듭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제 개혁 입장을 밝혀 선거제개혁 논의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28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문재인 대통령이 의지가 강하다. 어제도 제가 (문 대통령의 G20 순방 환송을 위해) 공항에 나갔는데, 문 대통령이 ‘이번에 꼭 선거제 개편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비례성을 강화하는 선거제 개편을 반드시 해야 한다”며 “솔직히 1당인 (민주당이) 손해를 볼 수밖에 없지만, 손해를 볼 각오를 이미 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여러차례 선거제도개혁에 대한 입장을 밝혀왔다.
지난 대선에서는 ‘국회의원 선거에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도입’을 공약으로 제시했고 지난 3월 개헌안에도 ‘국회 의석은 투표자의 의사에 비례해 배분돼야 한다’는 정부안을 발표한 바 있다. 또 지난 1일 국회 시정연설에서도 선거제도 개혁을 언급하는 등 현행 선거제도개혁의 필요성을 제기해왔다.

문 대통령이 이같은 입장을 밝힘에 따라 연동형비례제 도입에 소극적인 민주당이 어떤 변화를 보일지 관심이다.
한편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이날 국회 로텐더홀에서 민주당과 한국당을 향해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합의한 선거제도개혁 약속을 이행할 것을 요구하며 연동형비례제를 도입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홍 원내대표는 “대표성과 비례성을 강화하는 선거법 개정을 해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히면서도 의원정수를 늘리는 부분에 대해 우선 정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당론으로 구체적인 입장을 이야기하기는 곤란하다”고 말했고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정부여당이 우선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