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대 구성원 갈등으로 역량 강화 해법 '난항'
제주국제대 구성원 갈등으로 역량 강화 해법 '난항'
  • 현대성 기자
  • 승인 2018.11.20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등 지속되며 부총장-교수 간 고소전 치달아
지난달 설립된 구조개혁추진단, 초안도 마련 못 해

지난 8월 교육부가 발표한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결과 재정지원제한대학 유형Ⅱ 대학으로 선정된 제주국제대학교의 구성원 갈등이 심화되면서 대학 역량 강화 사업이 표류하고 있다.

제주국제대가 다시 교육부의 재정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오는 3월 15일까지 정원 35%를 축소하는 등 대학 역량 강화를 위한 개선안을 교육부에 제출해야 하지만 아직 개선안의 초안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국제대의 갈등은 지난 9월 A부총장의 부임으로부터 시작됐다. 제주국제대 교수들로 구성된 B직능단체가 A부총장 임명에 문제를 제기한 것이 갈등의 불씨를 당겼다.

B직능단체는 학교의 중요한 사안인 부총장 임명이 이사회의 결의 없이 이뤄졌다며 부당함을 주장하고 있지만, 재단 측은 부총장 임명에 이사회 의결이 필요하지 않다고 맞섰다.

B직능단체는 이후 A부총장이 대학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한 제도 개선 토론회, 외부 전문가 초청 세미나 등을 보이콧하면서 대응했다.

지난달 31일에는 B직능단체가 재단의 학교 운영 등을 비판하는 대자보를 학내에 부착했는데, 학교 측은 이틀 후인 지난 2일 이를 모두 철거하면서 갈등이 더욱 커졌다.

B단체에 소속된 한 교수는 “전 총장 임기 만료 3개월 전부터 꾸준히 직선제 총장 선출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기습적인 인사 단행으로 현 부총장이 부임하게 됐다”며 “재단 측은 구성원의 소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하지만 총장 공석 사태가 지속되고, 허가를 받지 않았다는 이유로 대자보가 철거되는 등 구성원 사이 소통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학교 측은 “해당 대자보가 게시되자 B직능단체의 대표를 맡고 있는 C교수에게 유선으로 대자보를 ‘학내 게시판’에 옮겨 줄 것을 요청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이후 공문을 보냈지만 상황이 변하지 않아 대자보를 철거해 보관하고 있다”며 “사전에 허가받지 않은 게시물은 임의로 철거할 수 있지만, 게시물의 성격을 고려해 유선으로 연락하고 공문도 보낸 것”이라고 해명했다.

B단체의 보이콧 등이 지속되자 A부총장은 지난달 28일 업무방해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상 명예훼손 혐의로 C교수 등 B직능단체 교수 2명을 제주지방검찰청에 고소했다.

C교수는 대학 측이 자신들의 대자보를 마음대로 훼손했다며 재물손괴 혐의로 제주동부경찰서에 A부총장를 고소하는 등 학내 갈등이 고소전으로까지 치닫고 있다.

이처럼 학내 갈등이 심화되면서 대학 역량 강화 사업은 뒷전으로 밀려난 모양새다.

외부 전문가 1명과 교직원 3명으로 구성된 ‘대학구조개혁추진단’이 개선안 제출 시한 5개월 전인 지난달 중순 뒤늦게 꾸려졌지만, 아직 대학 역량 강화 사업의 초안조차 내놓지 못한 상태다.

개선안이 도출된다고 해도 대학 구성원들의 협력이 없다면 역량 강화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와 관련, 대학 재단 관계자는 “학교를 살려야 한다는 총론에는 모든 구성원이 동감하지만 서로 이해 관계가 달라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구성원 갈등 해결이 시급한 사안임을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