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시장 직선제, 주민투표 가능한가" 공방
"행정시장 직선제, 주민투표 가능한가" 공방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8.11.16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제주도의회 도정질문 실시
제366회 2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원희룡 도지사가 답변하고 있다.
제366회 2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원희룡 도지사가 답변하고 있다.

 

행정시장 직선제 도입이 주민투표에 부칠 수 있는 대상인지 여부를 놓고 공방이 벌어졌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16일 제366회 제2차 정례회를 속개, 원희룡 도지사를 상대로 도정질문을 실시했다.

이날 김희현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일도2동 을)행정체제개편위원회의 권고안인 행정시장 직선제, 행정구역 조정을 주민투표에 부치겠다고 발표했다그러나 주민투표 대상인지도 명확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행정안전부 권고안에 따르면 행정시장 임명제를 직선제로 변경하는 문제는 제주특별법을 개정해야 할 사안으로 국회에서 다뤄야 할 문제이기 때문에 주민투표 대상으로 볼 수 없다는 의견이 제시됐다고 말했다.

답변에 나선 원희룡 지사는 주민투표는 2가지의 경우가 있다하나는 필수절차로서 구속력을 갖는 사안이 있고 일반적으로 주민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직권으로 주민투표에 부칠 수도 있다. 이번에는 후자의 경우에 따라 하려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에 김 의원은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 중에서도 지자체 조례로 정하는 경우에 대해서 주민투표를 할 수 있다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해 주민투표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법률적 문제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와 관련, 현길호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조천읍)행정체제 개편을 위해 거쳐야 할 과정이 많은데 정상적으로 진행될 시 언제부터 적용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추진해야 한다집행부가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원 지사는 실무적인 검토는 했지만 의회와 하나하나 협의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