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폐기물을 생활폐기물로' 비양심 업체 적발
'건설폐기물을 생활폐기물로' 비양심 업체 적발
  • 고권봉 기자
  • 승인 2018.11.14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건설폐기물 불법처리 업체 4곳 등 5곳 사법 조치

 

제주 지역에서 배출신고를 하지 않은 수십 t의 건설폐기물을 5t 이하로 나눠 담아 생활폐기물로 불법 처리하는 등 비양심건설 및 폐기물 수집운반업체가 적발됐다.

서귀포시는 관내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건설폐기물을 건설폐기물 처리계획 신고를 이행하지 않고 불법처리한 건설업체 4곳과 이를 위탁받아 무허가로 건설폐기물 수집운반업을 영위한 철거업체 1곳을 적발하고 사법 조치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적발된 제주시 소재 철거업체인 K개발은 건설폐기물의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건설폐기물을 수집운반하기 위한 건설폐기물처리업(수집운반업)’ 허가를 받아야 함에도 허가를 받지 않고 지난 9~1013차례에 걸쳐 배출자 신고 대상인 건설현장 4곳에서 발생한 폐기물 총 71.3t을 서귀포시매립장으로 수집운반 영업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제주시 소재 S건설은 건설현장에서 5t 이상의 폐기물이 발생하는 경우 건설폐기물의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배출자의 신고를 이행하지 않고 지난 9~10월 네 차례에 걸쳐 건설폐기물 약 12t5t 이하로 나눠 생활폐기물로 둔갑시킨 후 서귀포시매립장으로 반입처리한 혐의다.

또한 경기도 용인시 E건설은 지난 10월 세 차례에 걸쳐 건설폐기물 14t, 제주시 I건설은 지난 9월 세 차례에 걸쳐 17t, 서울시 C건설은 지난 10월 세 차례에 걸쳐 11t을 같은 수법으로 같은 장소에 반입처리한 혐의다.

이와 함께 이들은 폐기물을 서귀포시매립장으로 반입할 때 별도의 행정처리(3자 계약)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서귀포시는 건설폐기물 처리계획 신고를 하지 않은 건설업자에게 각각 500만원의 1차 과태료를 부과해 이의 신청을 받고 있으며, 무허가 수집운반업을 영위한 철거업체는 자치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와 관련 서귀포시 관계자는 앞으로 매립장 반입기록 분석을 통해 건설폐기물의 분할 반입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건설현장을 수시로 점검해 불법행위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고권봉 기자  kkb@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