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국선열의 날을 맞이하여
순국선열의 날을 맞이하여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11.13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대섭.광복회 제주도지부장

오는 17일은 제79회 순국선열의 날이자 제16회 제주지역 애국선열 합동 추모식이 열리는 날입니다.

이날은 칠흑과도 같았던 일제의 폭압 속에서도 조국 광복의 염원을 품고 항일 독립투쟁을 하다가 분사(憤死전사(戰死옥사(獄死병사(病死)한 순국선열과 조국 광복 이후 숨을 거둔 애국지사 모두를 기리는 날입니다.

순국선열의 날은 일제의 식민 지배가 극에 달했던 19391121일 당시 대한민국 임시정부 임시의정원 제31차 회의에서 공동 제안된 의안을 의결해 법제화한 것입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의결 과정에서 유명·무명 순국선열을 모시기 위해 공동기념일을 정하고 1910829일 국망(國亡)을 전후로 순국한 분들이 많은 만큼 실질적으로 망국조약이 된 을사늑약이 늑결됐던 19051117일을 순국선열 공동기념일로 정할 것을 천명했습니다. 이들의 항일독립운동은 오늘날 우리 대한민국을 굳건한 반석 위에 세우는 근간이 됐습니다.

올 들어 남과 북, 우리 민족은 분단과 대결을 넘어 선열들이 염원했던 평화와 번영의 새 시대를 열고 있습니다.

70년간 끊겼던 남과 북을 다시 잇고 민족 동질감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남과 북은 역사 공동체이자 운명 공동체로서 지난날 일제에 맞서 항일 독립투쟁을 함께 전개하며 패배의 아픔과 승리의 기쁨을 함께 나눴습니다.

선열들의 가슴 속에는 통일된 조국과 민족을 사랑하는 뜨거운 독립운동 정신이 살아 있었다는 사실을 우리 후손들은 잊지 말아야 합니다.

79회 순국선열의 날을 계기로 8000만 온 겨레가 자랑스럽고 숭고한 민족의 자산인 독립운동 정신을 받들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실현과 항구적인 평화 정착, 한민족 공동 번영을 위해 힘써 나가야 하겠습니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