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새 북미관계 수립-평화정착 논의에 기대”
靑 “새 북미관계 수립-평화정착 논의에 기대”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8.11.06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뉴욕 북미고위급 회담 관련…미, 싱가포르 4개항 합의 ‘4개 기둥’ 언급 주목
연합뉴스 자료 이미지
연합뉴스 자료 이미지

 

청와대가 오는 8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진행되는 북미고위급회담이 미국 중간선거 이후 새로운 분위기가 형성돼 북미관계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미 국무부가 이번 고위급 회담에서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의 4대 합의사항의 진전을 위해 논의한다고 밝힌 점에 주목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6월 싱가포르에서 새로운 북미관계의 수립,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 한반도 비핵화, 전사자 유해송환 등 4개항에 합의했다.
김 대변인은 “지금까지 어떻게 보면 (북미협상 의제) 순서가 뒤에서 이뤄져왔다”며 “유해발굴이 이뤄지고 그 다음에 비핵화 문제가 중점적으로 논의가 돼 왔다면 이번 고위급 회담에서는 북미관계의 수립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 문제도 본격적으로 협상이 되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물론 이번 북미 고위급회담의 가장 중요한 내용 중에 하나가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를 좁혀나가는 게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전제하면서도 “비핵화와 관련된 합의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중간선거 이후 새롭게 조성된 환경과 정세 속에서 북미협상도 새로운 접근법을 취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라는 점을 주목해줬으면 좋겠고 4대 합의사항에 ‘기둥(pillar)’이라는 표현을 쓰지 않았냐”며 “4개의 기둥, 가장 안정적인 접근법, 안정적인 형태가 아닌가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김 대변인은 이번 북미고위급 회담에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참석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그에 대한 정보는 없지만, 스트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가기 때문에 (카운터 파트너인) 최선희 부상도 참석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관측한다”고 답변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