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광역복합환승센터 전면 재검토해야"
도의회 "광역복합환승센터 전면 재검토해야"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8.10.31 19:11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제주국제공항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31일 제365회 임시회를 속개, ‘제주공항 주변 웰컴시티 및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 전면 백지화 청원의 건등을 심사했다.

환도위는 앞서 지난달 30일 제주공항 주변 지역주민 및 토지주와 간담회를 가졌으며 이날 회의에서는 광역복합환승센터 사업의 타당성 문제를 제기했다.

환도위는 제주공항 주변 개발 및 광역복합환승센터 사업에 대해 각계각층에서 제기되는 우려, 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민원사항을 원만히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강구해야 한다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사업은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 같은 의견은 청원과 함께 제주도지사에게 이송될 예정이다.

한편 부설주차장 설치 기준을 강화하고 공영주차장 요금을 현실화하는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안은 도마 위에 오른 끝에 심사보류됐다.

이날 의원들은 조례 개정의 타당성을 놓고 온도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강성의(제주시 화북동이상봉(제주시 노형동 을) 의원 등은 공영주차장 요금을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며 부설주차장 설치 기준 강화 필요성에도 동의했다.

반면 강성민(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이도2동 을안창남(무소속·제주시 삼양·봉개동강연호(무소속·서귀포시 표선면) 의원 등은 공영주차장의 요금을 올리기 전에 회전율부터 높여야 한다기존 조례에는 부설주차장 설치 기준을 읍면지역과 동지역을 구분했지만 개정안은 지역 구분이 없이 한꺼번에 강화하고 있어 도민들의 피해가 우려된다고 따져 물었다.

이에 박원철 위원장은 부설주차장 설치 기준 강화는 건축물 인허가와도 연관되는 사항으로 관련 부서들과의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며 심사보류 이유를 설명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함대인 2018-12-09 10:26:09
지난 4월 18일 도지사와 행정부지사에게 보고 했다라고 제주특별자치도 자료에 엄연히 실려 있는데 이양문 국장과 원희룡 도지사를 보호하기 위해 계속 거짓을 말하고 있다.
원희룡 도지사도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및 기본계획(안)에 이미 5,000세대에 대해 설명한 내용을 자신도 용납이 안된다고 발뺌하며 긴급 진화에 나셨다.
한 지자체의 수장이 대규모 도시개발 계획의 공청회를 보고 받지 않고 진행했다는 내용은 손 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행동이라 할 수 있고 이에 대해서 이양문 국장과 관계 공무원들이 대중과 언론 그리고 도의회 의원들을 기망한 것이라고 사료된다.
마땅히 거짖 해명에 대한 징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모든 문제를 원점으로 돌려 놓아야 한다.
결자해지라 했다.

함대인 2018-11-10 16:12:47
제주도민들이 2077명 청원이 있었고 그 후로도 약 2000여명이 복합환승센터 개발 반대에 서명을 한 상태이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서명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서명을 받으면서 느끼는 것인데 제주도민들이 정작 원하는 교통체계 개편과 지금의 원희룡 도정이 개혁하려는 방식과는 너무나 괴리되어 있고 그 실효성에도 의문을 가지고 있다.
구제주 및 신제주 상권에 상인들도 이번 제주광역 복합환승센터가 공항 앞에 오는 것이 추진된다면 결사적으로 대항할 것이다라고 성토하고 있었다.
원희룡 제주도정아 어떠한 방식으로도 정당화 될 수 없고 제주도민들의 삶에 도움이되는 정책을 위해 연구하고 소통하고 올바로 기획해야 한다.

함대인 2018-11-10 16:00:10
원희룡 제주도정이 현실성 있는 대중교통 체계 노선 개편에 제주도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의견을 수렴하야 할 것이다. 또한 대중교통 이용을 높이려면 우선 제주시내에 주정차 금지구역 확대와 단속을 강력히 추진해야 한다.
누구나 아무데나 주차를 쉽게 할 수 있는 환경이 자가용을 많이 끌고 나오는 요인이 아닌가
강력한 행정력과 홍보를 통해서 도민들의 의식을 조금씩 개선해 나갈때 대중교통이용이 확대 될것 아닌가 하드웨어만 좋으면 뭐하는가 정작 소프트 웨어가 없는데 소프트웨어 없는 컴퓨터는 깡통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