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의만 무성한 제주시민회관 활용 방안
논의만 무성한 제주시민회관 활용 방안
  • 정용기 기자
  • 승인 2018.10.23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65회 임시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문종태 의원
제365회 임시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문종태 의원

 

노후하고 활용도가 낮아진 제주시민회관 활용 해법을 두고 논의만 무성해지고 있다.

23일 제주시가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에 제출한 행정사무감사 자료 등에 따르면 시민회관 활용방안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 용역이 오는 12월에 마무리된다.

제주시는 시민 대상 설문조사에서 60%가 ‘전면 신축’을 원하고 있다는 결과 등을 토대로 현재 각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하지만 ‘존치’ 또는 ‘일부 존치’를 원하는 의견도 있다는 이유로 제주시는 시민회관 활용 방안을 결정짓지 못하고 있다.

용역은 지난해 9월 시작됐다. 당초 지난 5월 끝날 예정이었던 이 용역은 6‧13 지방선거 때문에 주민설명회를 열지 못해 연기됐다.

선거가 끝나고 지난 7월 주민설명회를 연 제주시는 “9월에 최종보고회를 열겠다”고 밝혔지만 연말까지 또다시 미뤘다.

이날 문종태 의원(더불어민주당·일도1‧이도1‧건입동)은 제주시를 상대로 진행한 행감에서 “다른 지역의 많은 시민회관들이 60년대 초반 지어졌고 현재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현대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했다”며 “그런데 제주시민회관만 탈바꿈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시민회관 활용 방안은 시민회관 자체 만의 문제가 아니라 원도심 활성화와 직결되는 문제”라며 “제주시는 시민회관 활용 논의 과정에서 불필요한 다른 이야기가 나오지 않도록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고희범 제주시장은 “시민회관의 보존과 개발 두 가지를 모두 살릴 수 없는 방법이 없을 지 전문가 의견, 외국의 사례 등을 통해 모색하고 있다”며 “시대에 알맞고 최대한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최종 활용방안을 연말까지 내놓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민회관 활용방안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는 용역진은 지난 7월 주민설명회에서 지하3층, 지상 11층에 전시와 교육, 문화공간, 공공임대주택을 조성하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정용기 기자  brave@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