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대정하수처리장 용량 끼워맞추기 의심"
원희룡 "대정하수처리장 용량 끼워맞추기 의심"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8.10.19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원 지사 "원단위 축소, 전 도지사 결재...하수처리장 용량 끼워맞추기 위한 것 아니면 설명 안돼"
제365회 임시회 환경도시위 행정사무감사 원희룡 제주지사
제365회 임시회 환경도시위 행정사무감사 원희룡 제주지사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9일 신화역사공원 오수 역류사태와 관련,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 출석해 “현 도정의 최고 책임자로서 무한한 책임을 통감한다”며 “성역없이 철저한 조사를 진행해 책임 소재를 가리고 잘못의 원인을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19일 열린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 행정사무감사의 출석에 따른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원 지사는 또 “도지사가 직접 진두지휘하는 하수관리 비상체계를 가동해서 신화역사공원뿐만 아니라 영어교육도시, 대정하처리장 등 하수문제의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찾겠다”며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시행하는 각종 개발사업에 따른 문제점도 철저히 분석해 청정과 공존의 제주미래비전 가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안창남 의원(무소속.제주시 삼양.봉개동)은 “2014년 사업계획을 변경하면서 상수도 공급량과 하수도 발생량을 축소했다”며 “이는 도지사가 최종적으로 지시하지 않으면 국장 선에서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원 지사는 “그 문제는 국장이 전결하는 문서인데도 도지사 결재가 되어 있는데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당시 대정하수처리장 용량에 끼워맞추기 위해 변경한 것이 아니라면 설명이 안 된다”고 답변했다.

이어 안 의원이 상하수도 사용에 따른 원인자부담금도 축소된 점을 지적하자 원 지사는 “현직 지가사 같은 일을 한다면 직무유기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어떤 방식으로 바로 잡을지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화북동)은 “원 도정 당시 진행된 사업계획 변경 과정에서도 바로 잡을 수 있지 않았는지 안타까움이 있다”고 원 도정의 책임을 물었다.

답변에 나선 원 지사는 “행정행위는 최종적으로 나간 것에 대해 취소사유가 명확하지 않는 한 뒤집을 수 없다”며 “그 이후 추가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새로운 기준을 적용했다”고 말했다.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노형동 을)은 원 지사가 내세운 ‘전임 도정 설거지론’에 대해 “설거지를 해도 기름끼가 남았으면 안하느니만 못하다”며 “원 도정 들어서도 2016년 이후 변경 및 신규허가한 대규모 개발사업장 8곳 중 새롭게 수립한 수도정비기본계획을 적용한 곳이 한 곳도 없다”고 꼬집었다.

이에 원 지사는 “실무적인 부분을 일일히 파악하고 있지는 않다”고 답변했다.

한편 이날 원 지사와 함께 출석 요구를 받은 김태환 전 도지사와 우근민 전 도지사는 불참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