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환승센터 필요성-기대효과 놓고 공방
복합환승센터 필요성-기대효과 놓고 공방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8.10.18 18:59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환도위 의원들 "교통 오히려 악화" 등 무용론까지 제기
도 "공항 이용객 환승 불편 해소-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목적"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는 상임위원회 회의실에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는 상임위원회 회의실에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제주국제공항 주변 개발과 관련해 제주웰컴시티 구상안이 백지화된 가운데 개발 구심점인 복합환승센터 조성 필요성과 기대효과 등을 놓고 집행부와 의회가 공방을 벌였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18일 제주도 도시건설국을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벌여 복합환승센터 관련 문제점을 집중 제기했다.

의원들은 드림타워 건설에 따른 교통 혼잡 문제로 공항 우회도로를 개설하면서 그곳에 복합환승센터와 지원시설 등을 지으면 결국 다시 사람이 몰리고 교통문제는 악화될 것이라며 또 다른 대규모 개발로 교통과 상하수도, 부동산 문제 등도 더 악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화북동)터미널 수준의 복합환승센터는 제주시 교통에 혼란만 일으킬 것이라며 대중교통체계 개편으로 공항 주차장이 확충되고 공항을 경유하는 버스도 노선이 늘고 원활하게 운행되는데 왜 환승센터를 짓나라며 무용론을 제기했다.

강성민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이도2동 을)악천후에 대비한 배후시설이 공항 주변에 필요하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폭설이나 태풍으로 공항 체류객이 발생하는 경우가 1년에 며칠이나 되나라며 제주공항 주변 개발 계획에 대해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이양문 도시건설국장은 공항 우회도로 주변을 방치할 경우 산발적으로 주택이 들어서고 교통난이 악화될 것이라며 계획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국장은 환승센터는 공항 이용객의 환승 불편과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등을 위한 목적이라며 주관부서인 교통항공국과 충분히 협의하면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도는 제주공항 주변에 신도시를 조성하는 구상안을 마련하던 중 5000세대 주거지 조성과 고밀도 개발 등에 대한 반발 여론이 일자 지난 7월 원점 재검토를 발표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함대인 2018-11-10 13:40:30
제주도는 이권사업이나 수익사업을 위해 도민들의 알토란 같은 재산권을 자기들의 목적을 위해 유린하는 것이다.
도민들의 불편을 앞세우고 관광객들의 불편을 앞세워 명분을 쌓으려 하지만 제주도민들이 예전 같이 어리숙하고 만만한지 않다는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공항주변마을들이 공항으로 부터 피해를 받아오면서 살아온 세월이 60~70년 이다.
제주도는 우선 마을들에게 정당한 피해를 보상하야 한다. 그리고 복합환승센터니 웰컴시티니 하는 정책을 위한 개발로 지역 주민들을 혼란에 빠트리고 지역 갈등을 유발해서는 않된다.
다시 말하건데 지역주민들은 제주도 원희룡 도정에 갈등 유발 정책에 흔들려서는 않된다는 것이다.
상대방에게 피해를 자신들의 이득으로 정당화 해서도 않된다.
제주도민 행복이 우선되어야 하지않겠는가~

함대인 2018-11-10 13:10:37
공항이용에 불편함이 있는것이 아니라 정책적 목적으로 건설 추진이 문제이다
국토부가 발표한 내용을 들여다 보면 무작정 공항 이용객이 숫자에만 치중되어 있다
주로 공항을 이용하는 주요한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이지는 전혀 반영이 안되어 있는것이다.
제주도민들이 비행기 타고 출퇴근하는 것이 아닐진데 전체 이용객의 숫자를 왜 도민들이 이용해야할 대중교통과 역어서 해석하는지 알 수가 없다
공항이용 버스승객의 이용 실태조차 조사하지 않고 맹목적인 추진을 하는 것에 분개 할 수 밖에 없다.
제주도에 입도하는 관광객들이 대중교통을 타고 제주 구석 구석 여행하는 패턴인가 묻고 싶다.
짧은 시간동안 자신들이 돌아봐야할 관광지와 맛집을 투어하는데 과연 대중교통이 기여할 수 있을까 제주도는 깊이있게 생각하야 할 것이다.

함대인 2018-11-10 13:31:57
제주복합환승센터의 소요 예산이 550억~730억이라고 제주도가 발표 했다.
제주광역복합환승센터의 예상부지 면적이 약 5만 3천에 평이다. 제주도에서 예정부지 땅을 거저 먹을려 하는 것 아닌가 복합환승센터 건설비용만 해도 그 금액은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어떻게 그 금액으로 이러한 거대한 사업을 할 수 있다고 발표하였는가
제주도의 제정 자립도로는 직접 사업을 실시할 수 가 없을 정도로 거대한 사업이라 사업자를 지정하여 개발하고 사업자는 개발을 통한 이특을 무엇으로 충당할까 ~
쇼핑과 상업시설을 유치하고 분양 하는 방식이 아니라면, 이곳에서 수익을 볼 수 있는 방법은 장기간 이익이 날 수 있는 사업권을 넘겨받고 일정기간이 지나면 제주도에 이전시키는 방식이 될 것이다.

함대인 2018-11-10 13:51:32
제주도는 렌터카 업체가 공항주차장 내에서 입출고 센터를 운영했던 불과 수년전의 일도 기억 못하는가
제주공항공사가 공항주차장에서 렌트카 업체들을 내 보낼때 제주도는 렌터카 업체들에게 셔틀버스 기름값까지 지원하면 공항에서 입출고 하지 못하는 것을 보상하고 있다.
이 무슨 작태인가
개인 사기업들에게 왜 지원했는가 !
렌터카 업체들이 집단 반발에 따른 조치 아니였던가 ~
제주도정은 속이 있는가 없는 것인가 !
지금 제주도내 렌터카 업체들이 말하고 있다 지금 시스템이 사업운영에 훨씰 이익이 되고 있고 ~
공항주차장을 이용하던 입점료가 사라지고 딜리버리 기사들도 많이 줄이면서 경제적 이익이 되고 있다 말하고 있다.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와도 들어가지 않을 거라는 것이다.
원희룡 제주도정아 제발 일좀 하시가 바란다.

함대인 2018-11-10 13:23:46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원희룡 도지사는 많은 공을 드리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도민들이 편리함을 못 느끼고 있다. 왜 그럴까 1년 1천억원의 교통예산을 퍼부우면서도 나아지지 않는 불편을 제주도 공무원들은 뼈저리게 알아야 한다.
제주도민들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간단하게 물어보자 무엇이 문제인지 !
탁상에 앉아서 정책들을 솟아내고 있지만 무엇하나 현실성 있는게 없다. 그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히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대중통의 전문가들이 라면 제주공항 앞에 복합환승센터가 와서는 안된다는 것쯤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저 국토부가 필요에 의해서 복합환승센터를 반영하였다고 하는데 제주도는 필요없으면 하지 않아도 되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