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문화재, 관리부실로 훼손되고 사라지고…
제주 문화재, 관리부실로 훼손되고 사라지고…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8.10.18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18일 행정사무감사 실시
사진 왼쪽부터 강민숙, 양영식, 이경용 의원.

조선시대 목장 구분을 위해 세워진 돌담인 잣성부터 환해장성, 성읍민속마을 등 제주의 전통과 역사를 상징하는 문화재들이 관리 미흡으로 훼손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실태조사를 위한 용역은 부실하게 진행되고 가치 보전을 위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은 10년째 헛구호로 머무는 등 총체적 난국이라는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이경용, 무소속·서귀포시 서홍·대륜동)18일 제365회 임시회를 속개, 제주도 세계유산본부 등을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강민숙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제주도가 성읍민속마을에 대해 전국 5대 민속마을과 함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한다고 밝힌지 10년이 지났다그동안 복원 정비를 위한 예산 투입 실적도 턱없이 부족한데 구호만 외치면서 도민을 우롱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성읍민속마을은 문화재 지구로서 보호구역으로 설정됐지만 불법 건축물까지 들어서고 있다실태조사를 실시하고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성읍민속마을 보호구역 내 문화재보호법을 위반하고 인허가를 받지 않은 불법 건축물은 올해만 9필지 40동이 적발돼 연말까지 원상회복을 해야 한다.

박호형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일도2동 갑)은 고려시대 세워진 환해장성이 훼손되고 있는데도 실태조사 및 정비 조치가 없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환해장성을 제대로 관리감독하지 않아 훼손이 가속화되고 있다펜션업자에 의해 훼손되는가 하면 카페 담장으로 사용되기까지 했다고 개선을 주문했다.

조선시대 중산간 목초지에 만들어진 목장 경계용 돌담인 잣성에 대한 실태조사 용역도 도마 위에 올랐다. 해당 용역은 20167000여 만원을 투입, 동부지역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양영식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연동 갑)에 따르면 용역보고서에 수록된 사진은 다른 책자에 실린 것을 그대로 활용한 데다 존재하지 않는 지번에 잣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양 의원은 현장을 제대로 확인한 용역보고서인지 의심이 된다부실한 용역으로 인해 보고서에 수록되지 않은 잣성이 비자림로 확장사업을 진행하며 파괴됐다고 주장했다.

이경용 위원장은 용역 부실이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며 행정업무를 방해한 죄로 제주도정이 형사고발을 하고 용역비를 회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위원장은 또 무형문화재와 관련, “도지정무형문화재 21개 종목 중 4개는 보유자가 없는 단체에 지정되고 17개 종목은 보유자를 인정했지만 이 중에서도 7개는 현재 고령, 사망 등으로 인해 보유자가 없다무형문화재 전승을 위한 장학생을 보유자도 없는 종목에 선발해 선생님은 없는데 학생만 있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