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처리장 오폐수 방류, 알고도 쉬쉬"
"하수처리장 오폐수 방류, 알고도 쉬쉬"
  • 김지우 기자
  • 승인 2018.10.17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보=도내 하수처리장이 정화되지 않은 하수를 방류해 연안어장을 오염시키고 있는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본지 9월 28일 1면 보도) 대책을 내놓기는커녕 관련 사실을 숨기기 바쁜 행정의 태도가 도마 위에 올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고용호, 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성산읍)는 17일 제365회 임시회를 속개, 제주도 해양수산국과 해양수산연구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서 하수처리장 방류수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문경운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2016년 행정감사에서 하수처리장의 오폐수 방류 문제가 지적됐으나 행정은 전혀 움직이지 않았다”며 “제주를 청정바다라고 하는데 지금도 하수처리장에서 제대로 정화되지 않은 오염수가 바다로 방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연안어장 복원 중장기 계획수립을 위한 연안환경 실태조사 용역’에 따라 제주대학교 연구진이 지난 5월 도내 하수처리장 8곳(제주, 서부, 대정, 보목, 색달, 남원, 성산, 동부)의 해양환경을 조사한 결과, 방류구의 수질지수는 2~5등급으로 분석됐다. 반면 방류구에서 멀리 떨어진 해역의 수질지수는 1~3등급으로 상대적으로 수질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수처리장 연안어장 해수에서는 대장균군과 분변계대장균도 높은 수치로 검출됐다. 대정과 동부, 성산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2개 조사지점 모두 유해세균이 각각 100ml당 1600개 이상 검출돼 해역 기준치를 초과했다.

이에 대해 문 의원은 “충격적인 사실이다. 행정에서 쉬쉬하면서 감출게 아니고 도민들이 이런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며 “바다환경을 오염시키는 하수처리장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동우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내부적으로 이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 내년에 마지막 조사를 한 뒤 12월에 용역 최종보고서가 나오면 복원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며 “현재 800m 정도인 방류관 길이를 2km까지 연장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한편 이날 지역 형편성 논리에 막혀 국비 확보에 번번이 실패하고 있는 제주산 농산물 해상운송비 지원사업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강충룡 의원(바른미래당‧서귀포시 송산동·효돈동·영천동)은 “농산물 해상운송비 지원은 10년 전부터 나온 이야기인데 아직까지 진척이 없고 오히려 후퇴했다. 중앙정부와 논의를 추진하는 등 제주도가 더욱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기 때문에 제주도가 적극적으로 움직이며 시행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1차 산업 예산 및 사회적 농업 확대 문제와 안일한 수산물 수급 정책,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어촌 뉴딜사업과 홍해삼 산업, 화순 수산물산지복합유통센터 건립, 민군복합관광미항 주변지역 지원사업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김지우 기자  jibrega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