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친화적 산업 발전.육성 절실"
"환경친화적 산업 발전.육성 절실"
  • 부남철 기자
  • 승인 2018.10.16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문기 이사장, 본지 창간 73주년 특별 대담서 피력
박문기 이니스프리 모음재단 이사장이 지난 5일 서귀포시 한 호텔에서 진행된 본지 창간 73주년 기념 '제주의 미래를 말하다' 특별 릴레이 대담에서 제주 미래 가치와 비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박문기 이니스프리 모음재단 이사장은 “제주의 미래를 위해서는 제주의 자연생태적ㆍ사회경제적ㆍ문화예술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한다”라며 “지속가능한 제주의 미래를 위해 환경친화적 행동 양식, 함께하는 성장, 순환 경제를 비전으로 제안한다”고 밝혔다.

박 이사장은 지난 5일 서귀포시 회수동 WE호텔에서 본지 창간(10월1일)을 기념해 ‘제주의 미래를 말하다’를 주제로 진행된 특별 릴레이 대담에서 제주의 미래 가치와 비전에 대해 이 같이 제시했다.

박 이사장은 특히 “과거 제주 선조들이 겪었던 ‘가난의 대물림’을 끊게 해준 감귤을 포함한 1차산업은 제주의 생명의 원천”이라고 강조하고 “제주 농업의 부활과 이를 통한 6차산업의 발전이 병행되는 환경친화적 산업 육성이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개발과 보전에 대해 “무분별한 개발은 지양돼야 하지만 자연생태 보전을 전제로 한 개발에 대해서는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라며 “개발이나 보전은 극단적으로 양자택일하게 되면 더 이상의 사회발전을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자연이 스스로 원상복구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소한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균형적인 관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이사장은 제주 미래 발전을 위해서는 “당장의 경제적 이익보다 환경과 사회친화적 편익을 추구해야 하고 나는 물론 주변 사람들의 건강과 성장, 발전을 함께 도모해야 한다”라며 “제주의 백년대계는 몇 사람의 힘으로만 이룰 수 없으며 도내 각 주체들이 소통하고 협력해 조화롭게 동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글 부남철 부국장.사진 임창덕 차장>

부남철 기자  bunc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