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소리만 요란한 ‘빈수레 행감’ 경계해야
제주도의회, 소리만 요란한 ‘빈수레 행감’ 경계해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10.16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의원이 가장 언론에 주목 받는 계절이 돌아왔다. 공개적으로 그리고 합법적으로 집행부가 지난 기간 추진해 온 모든 사항에 대한 공개검증이 가능한 공간이 열리기 때문이다. 지방정부인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을 비롯해 이들 산하기관 모두가 도의회의 검증대에 오르게 된다. 그 공간이 바로 제주도의회의 집행부를 상대로 하는 행정사무감사다.

도의회는 어제(16) 임시회를 개회한 뒤 오늘(17)부터 오는 26일까지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벌이게 된다. 두 말하지 않더라도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민선 7기 원희룡 도정 출범 이후 처음으로 실시되는 것으로, 주요 정책 및 현안 과제에 대한 강도 높은 검증이 뒤따를 전망이다.

특히 신화역사공원의 오수 역류사태로 촉발된 대규모 개발사업의 인허가 및 환경영향평가 변경 협의 과정, 조건 이행 등 추진 현황, 하수도 처리 문제 등은 이미 치열한 검증이 예고된 상태다. 때문에 환경도시위원회의 상하수도본부에 대한 행감은 벌써 관심사다.

제주도가 인·허가한 대규모 개발사업과 관련 원희룡 도지사를 비롯해 김태환·우근민 전 지사도 증인으로 채택해 이목이 쏠린다. 이번 행감은 또 제주도와 대립각을 보이고 있는 대중교통 중앙차로제 및 버스준공영제 예산 투입, ‘재밋섬 건물매입사업, 개방형 직위 확대 관련 인사 등에 대해서도 타당성 문제가 집중 제기될 것으로 전망된다. 주차난 및 교통난, 쓰레기난 등도 단골 메뉴다.

다 아는 것처럼 제주는 지금 말 그대로 급격한 변혁기를 맞고 있다. 또 그 변혁기가 남긴 후유증은 도민들의 삶을 참담하게 만들었다. 제주의 자연환경은 만신창이가 됐다. 연간 1500만명이 넘는 관광객과 타 지방에서 제주로 옮겨오는 이주열풍은 충분히 예견된 일인데도 이에 대한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해 자초한 결과다.

지방정부가 잘못 대처하면 그 폐해가 고스란히 지방정부의 구성원들에게 옮아가는 상황이 지금 제주다. 잘못의 1차 책임은 지방정부인 제주도다. 따라서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지금의 문제를 풀어야 하고, 그 풀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

그렇다고 지금 상황을 바라만 본 도의회 또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지금까지 진행된 역대 행정사무감사를 보면 호통치고 그래서 언론에 얼굴 한 두 번 나오고 이어 시간이 지나면 흐지부지 되는 악순환의 연속이다. 도의원들이 핵심 현안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결과다. 언제나 생산적인 행정사무감사를 다짐하지만 결과는 소리만 시끄러운 빈수레 감사. 의원 각자가 이번 행감에서 단 한 건이라도 도민들을 위해 생산적인 결과물을 내겠다는 다짐을 다지고 실천해야 한다.

김태석 의장이 이번 행감을 앞두고 밝힌 다짐처럼 43명 의원 모두가 도민주권이 실현되는 행감을 펼치겠다고 각오하고 이를 실천하는 모습을 기대한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