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넙치 질병 동시 예방 고기능 복합백신 개발
제주대, 넙치 질병 동시 예방 고기능 복합백신 개발
  • 부남철 기자
  • 승인 2018.10.16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넙치의 여러 질병을 동시에 예방할 수 있는 고기능 복합백신이 제주대학교와 해양수산연구원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판되고 있는 상업용 백신은 주로 세균성 질병에 대한 것으로 바이러스나 기생충 질병을 예방하지 못한다.

이제희 교수
이제희 교수

 

제주대 수산백신연구센터(센터장 이제희 교수, Fish Vaccine Research Center, 이하 FVRC)는 넙치의 ‘바이러스성, 기생충성, 세균성 질병을 예방하는 고기능성 복합백신’ 개발에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FVRC가 이번에 개발한 3가 스쿠티카 복합백신은 스쿠티카 기생충(이하 스쿠티카)과 활주세균을 동시에 예방할 수 있으며 질병모니터링을 통해 확보한 2개의 다른 혈청형을 가진 스쿠티카가 적용됐다.

또한 바이러스ㆍ세균성 복합백신은 넙치 치어기에 발병해 대량 폐사를 가져오는 바이러스성 출혈성 패혈증 바이러스(VSHV)와 함께 활주세균과 2종의 비브리오균을 포함한다.

FVRC가 개발한 3가 스쿠티카 복합백신과 4가 VHSV 복합백신은 우수한 백신 효능이 검증돼 특허등록이 완료됐다. 이 수산백신 제조기술은 수산용의약품 생산업체로 기술이전 돼 백신의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제주대 FVRC의 고기능성 복합 백신 개발은 우수성을 인정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발표한 2018년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최종 선정됐다.

또 해양수산부에서 주관하는 2018년도 해양수산과학기술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했고 2018년 수산실용화기술개발사업 우수성과 10선에도 선정됐다.

이제희 센터장은 “현재 넙치양식에서 사용되고 있는 상업용 세균성 수산백신이 우수성과로 인정받은 FVRC의 고기능성 복합백신으로 대체될 경우 질병으로 인한 넙치의 폐사율을 60%에서 10%로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되며 이로부터 넙치양식 생산성이 연간 500억원 정도 부가가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부남철 기자  bunc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