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 시 행동요령 숙지, 선택이 아닌 필수
비상 시 행동요령 숙지, 선택이 아닌 필수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10.15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정연.서귀포시 영천동

최근 지진·태풍 등 연이은 자연 재해나 부주의로 인한 화재 등 각종 재난 상황이 발생하며 우리의 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

특히 겨울철이 다가오며 난방기구 사용이 늘고 날씨는 건조해져 각종 화재 위험이 커지고 있다.

평소 우리는 비상 시 취해야 하는 행동에 대해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고 있다. 다양한 기관에서 행해지는 안전 교육은 물론이거니와 각종 미디어를 통해서도 위기 상황에 대한 대처 방안을 쉽고 편리하게 습득할 수 있다.

하지만 막상 실제 재난 상황을 맞닥뜨렸을 때 우리는 얼마나 신속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위기의 상황으로부터 자신을 지켜낼 수 있을까?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 행동요령도 다급한 상황에서 시기적절하게 제 구실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비상 상황으로부터 내 몸을 지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개개인의 관심이다. 국민 모두가 각종 재난 상황이 언제든 나의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갖고 그 상황을 헤쳐 나가기 위해 대처 방안을 자세히 알고 체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다행히 앞서 말한 것처럼 재난 상황 발생 시 행동요령에 대해 알 수 있는 다양한 기회와 방법이 있다. ‘국민재난안전포털(www.safekorea.go.kr)’에서는 자연 재난 및 사회 재난 시 행동요령, 그리고 생활안전 행동요령과 각종 대피장소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각 읍··동장 주관으로 찾아가는 비상 시 행동요령 교육또한 행해지고 있다. ‘찾아가는 비상 시 행동요령 교육은 재난 상황에 특히 취약한 노인, 어린이, 기초생활수급자 등을 대상으로 하며 이외에도 비상 상황 발생 시 대처 방안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주민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