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국제관함식 반대시위 충돌
[종합] 국제관함식 반대시위 충돌
  • 고권봉 기자
  • 승인 2018.10.11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 평화센터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간담회가 열리는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로 이동 제한 조치를 당한 집회자들이 항의하고 있는 모습. (고권봉 기자 kkb@jejuilbo.net)
강정마을 평화센터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간담회가 열리는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로 이동 제한 조치를 당한 집회 참여자들이 항의하고 있는 모습. (고권봉 기자 kkb@jejuilbo.net)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을 반대하는 강정마을 기지반대주민화와 시민사회단체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해상사열이 열린 11일 민군복합형관광미항(이하 제주해군기지)앞에서 격력한 시위를 펼쳤다.

이들은 이날 해군기지 정문 앞에서 생명평화 100배를 진행하고 ‘제주 군사화 중단’‘강정마을 갈등 부추기는 재주 해군기지 철수하라’ ‘제주 군사화 선포식 강행하는 문재인 정부 규탄한다’ 등의 피켓을 들고 항의 집회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집회 참여자들이 국제관함식 참여를 위해 해군기지로 들어가는 차량에 근접해 ‘국제관함식 반대’를 알리자 경찰이 병력을 동원해 이를 제지하면서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이들은 이어 기지 주변을 에워싸는 ‘인간 띠 잇기’ 행사를 진행한 후 오후 2시 30분께 기지 정문 앞에서 강정 평화센터까지 ‘평화행진’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행진 대열이 문재인 대통령과 강정마을회가 간담회를 갖는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로 진출하려고 했으나 경찰에 막히면서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와 함께 국제관함식 해상사열에 맞춰 국제관함식 반대 단체 등은 카약을 타고 반대 해상 시위도 진행했다.
 

고권봉 기자  kkb@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