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열린 혁신을 국민 삶의 혁신 기회로…
정부의 열린 혁신을 국민 삶의 혁신 기회로…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10.10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봉심.제주시 용담1동

정부는 열린 혁신 정부, 서비스하는 행정을 국정과제 중 하나로 발표했다. 이는 정책 과정에 직접 참여하려는 국민의 욕구를 반영한 것이다.

국민들이 문제 제기를 넘어 문제 해결과정까지 주도하며, 국민과 정부 간 경계가 없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에 따라 정부의 정책 추진 과정도 변화가 필요하다.

정부가 양질의 정책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체도 중요하지만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국민의 질적 만족도인 것이다. 즉 현 정부는 과제 발굴·계획 수립·평가 등에 국민을 참여시키고 양적 성장·경제적 효율성 중심의 국가재정 운영 방향을 전환해 인권·안전·공동체·환경 등 사회적 가치를 지향함으로써 실제 국민의 삶 개선과 직결되는 혁신을 추구하는 것이다.

정부는 참여와 신뢰를 통한 공공성을 회복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가 중심인 정부’, ‘참여와 협력’, ‘신뢰받는 정부3대 전략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첫 번째는 정부 운영을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전환한다는 것이다. 정부의 정책과 재원 배분 우선순위를 공공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이바지하는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전환하고 이를 위해 정부의 예산과 인사, 조직, 평가체계를 바꾸겠다는 방침이다.

두 번째는 참여와 협력을 통해 할 일을 하는 정부를 구현하는 것으로 정책 제안과 결정, 집행, 평가의 전 과정에 참여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이다.

마지막 세 번째는 낡은 관행을 혁신해 신뢰받는 정부를 구현한다는 것으로 정부 신뢰를 저해하는 관행과 일하는 방식을 바꿔 믿을 수 있는 정부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국가의 주인인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행정 참여가 이뤄질 때 열린 혁신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