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4차 방북결과' 들고 방중…中 '평화협정 참여' 주목
폼페이오 '4차 방북결과' 들고 방중…中 '평화협정 참여' 주목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10.08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북직후 중국방문 이례적…'비핵화 진전' 설명하고 협조구할 듯
중국 평가와 대응이 주목…폼페이오 '평화협정 中참여 언급' 촉각
中매체 "폼페이오, 중미 관계보다 한반도 문제 협조에 집중할 듯"
폼페이오 장관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연합뉴스
폼페이오 장관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연합뉴스

4차 방북을 마치고 한국을 찾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1박 2일간의 방한일정을 끝내고 8일 동북아 순방의 마지막 목적지인 중국을 방문한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늦은 오전 국무장관 전용기편으로 서울을 떠나 중국 베이징(北京)으로 향할 예정이다.

관례대로라면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후 베이징(北京)에 도착한 뒤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원과 왕이(王毅)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난 뒤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을 예방하고 떠날 것으로 보인다.

대북 협상을 총괄 지휘하고 있는 폼페이오 장관이 방북 직후 중국에 들르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방중기간 중국 지도부와 만나 4차 방북결과를 설명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방북 협상에서 영변 핵시설 폐기 사찰 등 비핵화 후속조치와 미국의 상응조치, 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 논의 등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폼페이오 장관은 전날 김 위원장과 오찬을 포함해 3시간 30분 가량 회동한 뒤 "매우 성공적인 회담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중국 측이 폼페이오 장관의 전날 방북결과를 어떻게 평가하고 향후 대응에 있어 협조적 태도로 나올지가 주목된다.

미국 정부는 그동안 북한 비핵화 협상의 걸림돌로 중국을 공개 지목하면서 협상 과정에서 중국이 적극적 역할을 해 달라고 요구해온 만큼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에도 양제츠 정치국원 등에게 중국의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폼페이오 장관은 앞서 지난 5일 첫 순방지인 일본으로 향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향후 북한과의 협상이 목표에 다다르면 정전협정을 대체하는 평화협정에 서명하게 될 것이고 여기에 중국도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국전쟁에 참전한 중국의 평화협정 참여는 당연한 일로 평가되지만, 최근 무역과 안보갈등을 겪고 있는 미중 관계의 온도를 감안할 때 미중간 대북공조의 시금석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외교가는 주목하고 있다.

다만 평화협정의 예비수순으로 평가되는 종전선언에 중국을 참여시키겠다는 의미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다웨이(達巍) 중국 현대국제관계연구원 미국연구소장은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방중에서 전반적인 미중 관계보다는 트럼프 행정부가 매우 신경을 쓰는 한반도 문제에 대한 중국의 지지를 얻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베이징 소식통은 "당초 중국이 종전선언에 참여하려고 했으나 미국의 반대로 무산된 뒤 미국은 북한 비핵화에 걸림돌인 중국을 설득하기 위해 평화협정에 끼워주겠다는 당근으로 무마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반도 문제 못지않게 미중은 무역 및 군사 갈등이 고조되고 있어 이번 폼페이오 장관 방중을 계기로 해결점을 모색할 것으로 보이지만 체류 시간이 반나절도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별다른 소득은 없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미국과 중국은 '관세 폭탄'으로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국의 중국 군부에 대한 제재와 남중국해에서 미중 해군 함정이 충돌 직전까지 가고 트럼프 대통령에 이어 마이크 펜스 부통령마저 중국 비난에 나서 갈등이 극에 달한 상황이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중국 전문가들을 인용해 전 세계가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글로벌 도전에 미중간 협력을 원하고 있어 냉전 시대가 생기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진찬룽(金燦榮) 인민대 국제관계학원 부원장은 미중간 신냉전 시대 도래 가능성에 대해 "미국은 냉전 시대를 시작할 능력이 없으며 미국의 금융 세력이 중국 시장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냉전 시대는 양측 세력 간에 충돌이 필요한 데 미국의 동맹인 중국과 유럽이 상대적으로 침묵을 지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