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수씨, 제2회 헌마공신 김만일상 수상자 선정
김용수씨, 제2회 헌마공신 김만일상 수상자 선정
  • 홍성배 기자
  • 승인 2018.10.0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수씨
김용수씨

2회 호국영웅 헌마공신 김만일상 수상자로 김용수(76제주시 애월읍)씨가 선정됐다.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제주(본부장 윤각현)()헌마공신김만일기념사업회가 8월 한 달간 후보자 추천 접수를 받아 서류심사와 현장실사를 거친 후 최종 수상자로 김용수씨를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제주시 애월읍 어음리에서 용천목장을 운영하고 있는 김용수씨는 평생을 말과 함께 살아왔는데, 무엇보다 천연기념물 제주마의 혈통 보존에 혁혁한 공을 세웠다. 1987년 제주마가 천연기념물 347호로 지정되자 자신이 소유하고 있던 제주마 13마리를 제주축산진흥원에 보냈고, 현재 도내 제주마의 대다수가 이때 김씨가 보낸 제주마의 후손일 정도로 혈통 보존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또한 제주경마 마주로 활약하면서 총 222두를 경주에 출주시켰고, 1회 제주특별자치도지사배대상경주 우승마인 바리오름을 배출했다.

2회 호국영웅 헌마공신 김만일상 특별공로상은 제주의 마지막 말테우리라 불렸던 고 고태오(1929년생제주시 구좌읍)씨가 국립제주박물관의 추천에 의해 선정됐다. 제주의 전통 목축기술에 가장 가깝게 말을 키워온 것으로 평가받는 고씨는 제주 말테우리 문화 복원에 큰 족적을 남긴 것으로 유명하다. 말테우리 노동요, 말을 활용한 농사 등 자칫 사라질 뻔한 제주 말테우리 문화를 문화 유산으로 남기는 데 이바지했으며, ‘제주의 마지막 말테우리등 다수의 저서도 남겼다.

호국영웅 헌마공신 김만일상은 조선시대 임란과 호란으로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마다 자신이 키우던 마필 수천여 마리를 군마로 바쳐 헌마공신의 칭호를 받은 김만일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시상식은 오는 13일 오후 310분 렛츠런파크 제주에서 개최된다. 수상자인 김용수씨에게는 100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고 고태오씨에게는 20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수여된다.

홍성배 기자  andhong@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