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제주에서 전통민속놀이 즐기세요
추석 연휴, 제주에서 전통민속놀이 즐기세요
  • 김나영 기자
  • 승인 2018.09.24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제주박물관, 민속자연사박물관, 제주민속촌, 제주목 관아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늘 가윗날(추석)만 같아라, 보은 아가씨 추석비에 운다, 옷은 시집 올 때처럼, 음식은 한가위처럼, 푼주의 송편이 주발 뚜껑 송편 맛보다 못하다”
생각만 해도 마음이 푸근해지는 1년 중 달이 가장 밝은 날, 추석이 돌아왔다.
민족 대명절 한가위를 맞아 국립제주박물관, 민속자연사박물관, 제주민속촌, 제주목 관아 등 도내 곳곳에서는 가족‧친지간 따뜻한 정을 나누고 우리 전통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각 체험장에서는 윷놀이, 제기차기, 딱지치기 등 추억의 민속놀이뿐 아니라 볼거리‧먹거리‧체험거리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로 가족뿐 아니라 청년층, 외국인 등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문화행사로 펼쳐진다.
풍요로운 한가위 소중한 사람들과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줄 도내 주요 민속놀이 체험장을 소개한다.

# 국립제주박물관
국립제주박물관(관장 김종만)은 23일과 25일 박물관 일대에서 ‘2018 한가위 마당’을 개최한다. 
‘전통 민속놀이’ 체험행사로 투호놀이, 제기차기, 팽이치기, 비석치기, 딱지치기, 공기놀이, 고리 던지기, 말뚝이 떡 먹이기 놀이 등이 마련돼 추억의 놀이를 즐길 수 있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만들기 체험’도 진행된다. 오전과 오후 각 100개씩 선착순으로 에코백 만들기와 텀블러 만들기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가족영화 상영’도 놓치지 말자. 오후 2시 강당에서 ‘트렌스포머5’(23일)와 ‘카3’(25일)를 관람할 수 있다.
주소=제주시 일주동로 17
문의=720-8000
 
# 민속자연사박물관
민속자연사박물관(관장 정세호)은 24, 25일 이틀 간 박물관 내 광장에서 ‘2018년 멩질날 박물관으로 놀러옵서’를 진행한다.
‘민속놀이 체험’으로는 굴렁쇠 굴리기, 사방치기, 팔씨름대회, 투호놀이, 딱지치기, 윷놀이, 제기차기, 팽이치기, 제주 동차타기 체험, 연날리기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먹거리’도 빠질 수 없다. “뻥이요~”하고 큰 소리와 함께 만들어지던 추억의 뻥튀기 체험과 보리빵 나눔 프로그램 등으로 몸과 마음이 따뜻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경연대회’도 마련된다. 어린이 딱지치기, 추석맞이 한가위 가족 장기자랑, 엄마 팔씨름 대회, 아빠 제기차기, 어르신 투호놀이 등이 준비됐다. 당일 현장 접수로 진행된다.
‘놀이마당’에서는 대형 버블놀이 체험, 페이스페인팅, 캐리커처 등을 즐길 수 있다.
주소=제주시 삼성로 40
문의=710-7708
 
# 제주민속촌
제주민속촌(촌장 고석범)은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민속촌 일대에서 ‘추석멩질 먹엉갑써’를 진행한다.
‘전통음식체험’은 22, 23일에는 찹쌀가루를 이용한 지름떡 만들기, 24일에는 가마솥에 찐 참쌀을 활용한 떡메치기, 25, 26일은 추억의 달고나 만들기로 운영된다.
‘민속놀이 체험’에서는 윷놀이, 그네타기, 지게발 걷기, 동차타기, 투호놀이, 팽이치기, 굴렁쇠 돌리기 등을 즐길 수 있다.
‘민속놀이기구 만들기’ 체험도 운영된다. 대나무 바람개비 만들기, 제기 만들기, 딱지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고 23, 24일 방문 시 민속 연 만들기도 할 수 있다.
‘풍물 한마당’에서는 낮은 줄타기, 버나 돌리기, 민속타악 연주 체험 등을 즐길 수 있고 민속공연도 관람할 수 있다.
주소=서귀포시 표선면 민속해안로 631-34
문의=787-4501
 
#제주목 관아
제주목 관아(과장 오태수)는 24, 25일 제주목 관아 경내에서 ‘추석맞이 민속놀이마당’을 운영한다.
‘전통 민속놀이마당’으로 제기차기, 널뛰기, 투호놀이, 윷놀이, 팽이치기, 굴렁쇠 굴리기, 보물찾기 등 다양한 추억의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다.
‘가족과 함께하는 체험놀이마당’도 진행된다. 전통 민속 탈 만들기, 바람개비 만들기, 페이스 페인팅 행사로 가족끼리 만드는 추억을 선사한다.
‘전통복식 체험장’에서는 전통 의상을 직접 입어보고 사진도 찍을 수 있다. 전통혼례 포토존이 운영되며 혼례복 외에도 장군복, 수문장복 등 여러 가지 전통 의상을 체험해볼 수 있다.
‘전통 깃발 전시회’에서는 대오방기와 각종 군기(軍旗) 및 의장기(儀仗旗)를 구경하면서 전통의 문양이 담긴 깃발들을 감상할 수 있다.
22일부터 26일까지 무료 개방된다.
주소=제주시 관덕로 7길 13
문의=710-6712
 

김나영 기자  kny8069@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