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내 가족 지키는 안전교육! 필수입니다
나와 내 가족 지키는 안전교육! 필수입니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9.17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민정.제주시 연동

최근 이상기후로 인한 자연재해뿐만 아니라 사람의 실수, 부주의, 고의 등으로 일어난 사고 소식이 연일 뉴스에 보도된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재난·재해사고가 점점 늘고 있는 상황에서 나와 내 가족의 소중한 목숨을 지키기 위해서 비상 시 안전교육은 필수다.

행정안전부는 재난안전 사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발생빈도와 국민의 관심도를 고려해 지진, 태풍, 호우, 농기계, 등산 등 5가지를 9월에 중점 관리해야 할 재난안전 사고로 선정했다고 한다. 정부는 중점 관리 유형을 관계부처 및 각 지자체와 공유해 적극적인 예방대책으로 이어지게 하고 국민들은 재난 유형별 예방요령을 잘 숙지해 대비해야 한다.

예전 각종 위기 상황과 긴급 출동 등 위험·사고에 대한 대처법과 예방법 등을 소개해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한 방송 프로그램을 인상 깊게 시청했던 기억이 난다. 실제로 이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수업에 활용해 어린이들에게 안전교육을 했다고 한다. 실례로 초등학생이 응급상황 발생 시 학교 수업시간에 배운 대로 응급조치를 해 소중한 생명을 구하기도 했다. 이처럼 어릴 때부터 실시하는 안전교육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 수 있고 학교도 일회성에 그칠 것이 아니라 반복적인 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연동은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주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안보·안전 취약계층인 노약자, 장애인, 어린이들을 위해 찾아가는 비상 시 국민행동요령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 안전교육은 심폐소생술·소화기 사용법 등 비상 시 국민행동요령과 비상 및 응급상황 발생 시 주민 신고망 교육·내 주변 대피소 알기·안전신문고 앱 활용 등 재난발생 시 대처 요령을 쉽게 알 수 있도록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주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