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국제정세에 흔들리지 않는 항구적 평화 원해”
文 “국제정세에 흔들리지 않는 항구적 평화 원해”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8.09.17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정상회담 하루 앞둬 수석보좌관회의 주재
“항구적 평화체제, 한반도 주인으로 경제적 공동번영, 통일로 나아가는 길”
“상호신뢰 위해 김정은 위원장과 흉금 터놓고 많은 대화가 목표”
18일 오전 서해직항로로 평양으로 이동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평양에서 열리는 3차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7일 “4.27 판문점 선언을 비롯해 그간의 남북 합의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며 “그러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상호간의 신뢰구축으로 저는 김정은 위원장과 흉금을 터놓고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을 이번 회담의 목표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 “제가 얻고자 하는 것은 평화”라며 “국제정세에 따라 흔들릴 수 있는 임시적 변화가 아니라 국제정세가 어떻게 되든 흔들리지 않는 그야말로 불가역적이고 항구적인 평화”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이야말로 남북이 국제정세에 휘둘리지 않고 한반도 문제의 주인이 되는 길이고 경제적인 공동번영과 통일로 나아가는 길이라고 믿는다”고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의지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남북간 항구적 평화를 위해 저는 이번 회담에서 두 가지 문제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남북간 군사적 긴장과 무력충돌, 전쟁의 공포 해소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 촉진을 제시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북미대화 촉진은 ‘우리가 주도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님’을 전제하고 “미국의 비핵화 조치 요구와 북측의 적대관계 청산, 안전보장을 위한 상응조치 요구사이에서 어떻게 접점을 찾을 수 있을지 김정은 위원장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눠 보고자 한다”고 중재자 역할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이어 북미관계 개선을 위해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진정한 의지를 여러차례 확인했다”고 못박고 “대화의 물꼬가 트이고 두 정상이 다시 마주앉는다면 비핵화 문제가 빠른 속도로 진척될 수 있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18일 오전 8시 관저에서 출발, 서해직항로를 이용해 평양으로 이동한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