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혁신! 친절과 청렴에서부터…
열린 혁신! 친절과 청렴에서부터…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9.12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난아.제주시 삼도2동

고객감동과 고객만족 슬로건은 최근 모든 기업의 경영 트렌드이며 경쟁력이다. 관공서도 밝은 미소와 인사, 상냥한 말투와 서비스로 주민들에게 먼저 다가간다면 행정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더 나아가 주민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여러 상황 속에서 친절에 대한 회의감이 들 때는 공무원의 본질을 생각하며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는다.

공무원은 공익을 위해 일하고 주민의 복리에 관한 사무를 처리하며 주민의 행정 수요를 파악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다. 고객 감동을 목표로 친절함으로 먼저 다가가는 것이 열린 행정을 구현하는 첫 걸음이 된다고 확신한다.

그러나 친절함과 먼저 다가가는 열린 마음에도 한계가 있다. 바로 청렴함과 투명성이다. 제주도 공무원 행동강령의 표현을 빌리자면 공무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공정성을 지키기 위해 개인들의 이해관계로부터 엄격한 독립성을 유지해야 한다.

공무원 행동 기준은 법에 있다. 법을 잘 알고 법대로, 절차대로 집행하는 것이 공무원의 의무다.

친절한 태도를 유지하면서도 공정한 법 집행을 방해하는 유혹들을 스스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사로운 이해관계로부터 독립적이고 자유로울 때 끝까지 공무원으로서 당당하고 공정할 수 있다.

공익을 위해 일하는 행정부와 공무원이라는 사명감을 회복하고 공익을 위해 헌신하는 것이 바로 참된 정부 혁신이라고 생각한다.

친절과 청렴을 통한 열린 혁신은 구호와 마음가짐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매일 주어진 일들 속에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도 내가 있는 자리에서 친절하고 청렴할 것을 다짐하며 나의 친절과 청렴의 실천이 시민이 주인인 행복도시, 제주시를 실현하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