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제주 경제성장률 4.2%...0.3%P 하향 전망
올해 제주 경제성장률 4.2%...0.3%P 하향 전망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8.08.30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봉현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 발표...국내 경제성장률 하락, 최저임금 인상 등 요인

올해 제주지역 경제성장률이 4.2%로 당초보다 0.3%p 하향될 것으로 전망됐다.

고봉현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은 30최근 대내외 경제여건 변화에 따른 제주경제의 영향과 시사점정책이슈브리프를 통해 올해 제주 경제성장률을 4.2% 내외로 수정전망했다.

이는 201712월 기준 전망치 4.5% 내외보다 0.3%p 하향 조정된 수치다.

고 책임연구원은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지역 내 투자 감소, 국내 경제성장률 하락(3.0%2.9%), 최저임금 인상 등을 제주 경제성장률 하향 조정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했다.

실제 제주경제 주요지표 동향을 보면 건설업은 투자 부진 지속으로 전반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부동산도 주택 매매가 하락세와 거래량 감소, 미분양주택 급증 등을 보이고 있다.

관광객 감소에 따른 서비스업소비가 부진하고, 고용도 8000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고 책임연구원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 지원 등 민생경제 안정에 역점을 둘 필요가 있다. 민간소비 확대를 위한 지역차원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일자리 창출과 민생 안정에 초점을 맞춘 하반기 추경을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