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인구 감소, 교육개혁의 기회 삼아야
학령인구 감소, 교육개혁의 기회 삼아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8.16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출산 영향으로 제주지역의 학령인구가 줄어들고 있다. 특히 택지 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신도시는 학생수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 원도심과 읍·면지역은 학생 수가 줄고 있어 자칫 학교를 통폐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학생 수 감소 현상은 제주시 납읍·세화·한동을 비롯한 금악·종달초등교 등에서 상대적으로 두드러져 지역 교육공동화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를 낳고 있다.

사정이 이러다 보니 학년 당 기준 학생 수인 25~26명을 절반도 채우지 못한 학교 수가 10여 개교에 달하고 있다. 실제로 납읍초의 경우 내년도 입학생 수는 12명에 불과하다. 불과 5년 사이에 입학생 수가 3분의 1 수준으로 크게 떨어진 것이다. 금악·한동·세화·종달초 등은 입학생 수가 10명 미만이다.

분교장의 경우 더 심각하다. 조천초 교래분교장은 입학생 수가 2명으로 줄어 학교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정원조차 채우지 못하는 상황이며, 한림초 비양분교장은 수년째 학생이 들어오지 않아 학교 존폐 위기에 처해 있다.

이같이 읍·면지역 내 초등학교 입학생 감소세가 지속되면서 그동안 추진돼 왔던 제주도교육청의 작은 학교 살리기 정책등 지역 간 교육 불균형 해소를 위한 지원 사업에 대한 재검토가 불가피해졌다.

왜냐하면 제주지역의 경우 타 지방과 달리 일부 지역에서는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한편 일부 지역에서는 과대·과밀학급이 나타나는 등 지역 간 불균형이 매우 극심하기 때문이다. 제주지역의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대책과 과밀학급으로 인한 문제 등 투 트랙(two-track)’으로 이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는 얘기다.

학령인구 감소는 학교별 교육과정의 내용과 방법, 교육재정 운용, 교사 수급, 교육 여건 등의 불평등을 일으킴으로써 학업 성취 결과에서도 차이를 보일 수 있다. 교육이 지역의 인적자본을 축적하는 기능을 발휘해 지역과 국가 발전을 견인한다는 측면에서 원도심과 새로 발전하는 신도시 간 교육 불균형 해소는 제주도 도시성장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다.

어느 도시도 마찬가지이겠지만 도시 성장정책은 인구 증가에 수반해 이뤄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저출산 시대에서 인구 규모와 인구 구조에 대비하는 정책 개발에 좀 더 비중을 두어 불확실한 미래의 손실을 예방할 수 있어야 하겠다. 그래야 지방 교육재정의 건전화도 유지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 인력 수급에서도 물리적으로 교사 임용 규모를 조정하기보다는 교사가 학생들을 길러내는 일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작은 학교 살리기와 우수한 교사 양성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학령인구 감소는 우리나라 저출산 기조에서 피할 수 없는 현안이다. 제주도교육청은 이를 학교의 위기가 아닌 교육개혁의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