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터카 총량제라도 차질 없는 시행 기대
렌터카 총량제라도 차질 없는 시행 기대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8.14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격한 개방의 후유증으로 제주가 맞닥뜨리고 있는 상황 가운데 하나가 교통난이다. 과거 한 때 제주는 차량을 운전하면서 쾌적한 자연경관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는 곳이었지만, 지금 제주는 차를 끌고 다니며 주변의 풍광을 돌아볼 여유가 없다. 제주시 도심 간선도로 교통체증은 서울 도심 간선도로 뺨친다.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것은 물론이고 일부 구간에선 하염없이 몰려드는 차량들로 신호를 통과하기 위해 적지 않은 시간을 길 위에서 날려야 한다. 교통체증을 불러일으키는 한 요인으로 렌터카가 꼽힌다. 일반 승용차의 경우 출·퇴근 또는 특정의 목적을 위해 한시적으로 운행이 이뤄지지만, 렌터카는 사실상 24시간 도로 위를 달린다.

제주도가 렌터카 총량제 시행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제주도는 그제(13일) 렌터카 수급조절위원회 위원 20명을 위촉했다. 수급조절위는 렌터카 총량제 시행에 앞서 차량 수급조절 계획을 수립한다. 렌터카 총량제는 3만2503대인 도내 렌터카를 적정대수인 2만5000대까지 줄이는 것이다. 제주도는 다음달 21일 렌터카 총량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현재 렌터카의 23%인 7500여 대를 감축할 방침이다. 그런데 도내 120곳에 이르는 렌터카 업체가 업체당 100~2500대씩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합의점 마련에는 적지 않은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는 교통난 해소를 위해 지난해 8월 대중교통체계 개편이라는 ‘역사적 교통정책’을 도입, 시행했다. 이 정책의 요지는 버스를 도민과 관광객들의 중추 운송수단으로 만드는 것이다. 시내·시외버스 개념이 사라지고 도 전역이 하나가 됐다. 급행버스가 도입됐다. 대중교통 전용차로가 가동됐다. 그렇지만 대중교통체계 개편은 버스 이용 활성화라는 긍정적 성과에도 불구하고 차량 증가세 자체를 멈추는 데는 역부족이다. 이를 위해 나온 게 차고지를 확보해야 차량 구입을 가능케 하는 차고지 증명제와 대규모 교통수요를 유발하는 업체에 부과하는 교통유발부담금제도다. 이들 정책은 진도가 소걸음이다.

따라서 제주도는 렌터카 총량제 만큼은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모아야 한다. 때문에 이번 출범한 렌터카 수급조절위원회의 역할은 막중할 수밖에 없다. 렌터카를 많이 소지한 업체나 적게 소지한 업체 모두 수긍할 수 있는 수급조절방안을 내놔야 한다. 나아가 제주도는 이번 기회에 렌터카에 집중되고 있는 관광객의 통행수단을 지역 내 영업용 택시와 버스 등으로 분산시키는 실현 가능한 방안을 찾아내야 한다. 제주의 대중교통으로 상징되는 이들 지역 영업용 택시와 관광지 순환버스로 상징되는 버스 이용의 활성화는 교통난 해소와 함께 관광수입의 지역 환원에 절대적으로 기여하는 일석이조의 정책이라는 사실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