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의 행복, 청렴 공무원으로부터
주민들의 행복, 청렴 공무원으로부터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8.08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소영.제주시 지역경제과

올해 1월 제주시 지역경제과로 부서 배치를 받고 업무를 맡아 일을 한지 어느덧 7개월이 돼 간다.

막막했던 수험생활을 끝내고 첫 출근하던 그 날 아침에 느꼈던 감정을 잊을 수가 없다.

첫 업무를 맡아 설렘 가득한 마음도 있었지만, 선배 공무원들의 모습을 바라보면서 내 어깨에 짊어진 무게가 결코 작은 것이 아님을 깨닫게 됐다.

새내기 공무원의 시선으로 바라본 제주시 지역경제과는 지역 경제 살리기 시책 발굴 일자리 창출 시책 발굴 육성 사업 중소기업 육성 특수시책 발굴 전통시장 활성화 및 육성에 관한 업무 종합 연료수급 대책 수립 등 다양한 업무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는 모습이었다.

나는 이 모습을 바라보면서 청렴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고 싶다.

청렴이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을 뜻한다.

이처럼 작은 것에서부터 큰 것까지 지역 주민들을 위해 고민하고, 공정함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해 나가는 선배 공무원들의 모습이야말로 진정한 청렴을 실천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란 생각이 든다.

이러한 노력이 있었기에 주민들을 위한 행정이 이뤄지고 주민들의 행복한 삶을 증진시킬 수 있었다고 본다.

면접을 마칠 때 면접관께서 하신 초심을 잃지 말라는 말씀이 떠오른다. 아마 지금 보고 느끼는 이 마음을 앞으로 공직생활을 하면서 잊지 말라는 뜻에서 그런 말씀을 해주셨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비록 지금은 배울 것이 많은 새내기 공무원이지만 10, 20년이 흘러도 청렴의 의미를 잊지 않고 투명한 행정을 펼쳐 주민들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공무원이 되겠다고 다짐해 본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