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대입 개편안 발표…사실상 현행 유지 ‘무게’
2022대입 개편안 발표…사실상 현행 유지 ‘무게’
  • 고선호 기자
  • 승인 2018.08.07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교육회의 최종 권고안 발표…수시·정시 비율 미특정, 수능 확대 권고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대입제도개편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교육회의 2022학년도 대입제도 최종 권고안을 발표하고 있다.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을 논의해 온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가 교육부에 대학수학능력시험 위주 전형 비율을 늘릴 것을 권고했다.

국가교육회의가 7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2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 권고안을 발표했다.

권고안에 따르면 수능 위주 전형을 얼마나 확대해야 하는지 비율은 명시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수능 위주 전형이 대폭 늘어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당초 구상과는 달리 구체적인 비율 조정치를 비롯해 수시·정시 비율을 특정하지 않고 수능 주요과목을 상대평가로 두는 내용을 담고 있어 사실상 현행 체제와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 3일 발표된 공론화 결과에서는 정시·수시전형 균형 유지 모든 대학의 수능위주전형 45% 이상 수능 상대평가 유지 등의 내용을 담은 시나리오 1’이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으나 정작 이날 발표된 최종권고안에서는 앞서 조사에서 추산된 가정 수치들이 대부분 제외되면서 현행 체제 유지에 무게가 실린 상황이다.

국가교육회의는 선발방법의 비율에 대해서는 수능위주전형 비율은 정하지 않되 현행보다 확대될 수 있도록 권고하기로 했다.

다만 전문대학과 산업대학 등 설립 목적과 학생 수 감소에 따른 충원난 등을 고려해 적용 제외 대상을 검토하는 게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수시 수능최저학력 활용여부는 대학이 자율적으로 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그 활용 시에는 선발방법의 취지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할 것을 권고했다.

수능 평가방법은 현행 영어·한국사 외에 제2외국어·한문을 절대평가 과목으로 전환하고 국어, 수학, 탐구 등은 상대평가로 유지하도록 했다.

교육부는 이번 최종 권고안을 토대로 이달 말 최종 대입개편안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고선호 기자  shine7@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