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혁신으로 보다 나은 내일을 꿈꾼다
열린혁신으로 보다 나은 내일을 꿈꾼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8.06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민.제주시 한림읍

IT기술의 발전으로 정책과정에 직접 참여하려는 국민의 욕구가 급증하고 있다. 이는 국민이 문제 제기를 넘어 문제 해결과정까지 주도해 국민·정부 간에 경계가 없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 결과 정부 정책 추진과정도 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가 양질의 정책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체도 중요하지만 최우선적으로는 고려해야 할 것은 국민 만족도다.

이러한 국민들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정부는 열린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그 비전인 국민이 주인인 정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정부 신뢰를 회복하는 국민 주도형 정책 결정을 실현하고 데이터 분석에 따른 스마트 행정을 구현하겠다는 국정운영 방안과 맞닿아 있다.

정부는 참여와 신뢰를 통한 공공성을 회복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가 중심인 정부, 참여와 협력, 신뢰받는 정부를 3대 전략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첫째,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인권·노동권·안전·사회적 약자 배려·민주적 의사결정과 참여 실현 등 공동체와 사회 전체에 편익을 제공하는 정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둘째, 참여와 협력을 실현하기 위해 공공서비스를 국민과 함께 생산하고 정책과정 전반에 국민 참여를 확대해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정책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셋째, 신뢰받는 정부를 실현하기 위해서 낡은 관행과 선례를 깨는 창의 행정을 구현하고 국민 불편·부담을 야기하는 규제 혁파 및 행정·민원제도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정책 하나 하나가 국민과 소통하고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키가 놓여지도록 하는 열린혁신은 이 시대의 또다른 패러다임이 되고 있다.

제주도정과 제주시정에 대한 시민 여러분의 자발적이고 주도적 참여는 행정의 열린혁신을 앞당기는 시작이 될 것이다. 그런 현실을 꿈꾼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