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들과 함께 ‘고교 전면 무상급식’ 이뤄냈습니다
도민들과 함께 ‘고교 전면 무상급식’ 이뤄냈습니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8.05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 이석문.제주도교육감

2003, 아라중학교의 작은 텃밭에서 꿈이 싹텄습니다.

아이들을 건강하게, 농촌을 부강하게, 제주를 청정하게라는 시민들의 꿈이 모였습니다.

그 꿈은 친환경우리농산물 학교급식 제주연대를 출범시켰습니다.

나아가 그 꿈은 전국 최초로 주민발의를 통해 친환경 우리 농산물 학교 급식 조례를 탄생시켰고, 제주가 자랑하는 친환경 학교 급식역사의 서막을 열었습니다.

꿈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2010년 전국에서 가장 먼저 주민발의로 제주도 무상급식 지원 조례가 제정됐고, 2013년도부터 도내 모든 초중학교에서 무상급식이 실시됐습니다. 그로부터 5년이 지난 지금, 텃밭에서 시작된 꿈을 떠올립니다.

함께 꿈을 꾸고 함께 꿈을 이뤘기에 고등학교 전면 무상급식이라는 꿈 같은 순간을 함께 맞게 되었습니다.

교육감이기에 앞서 함께 꿈을 꾸고 이루는 과정에 참여했던 도민의 한 사람, 부모의 한 사람, 교사의 한 사람으로서 도의회와 제주도에 감사의 뜻을 드립니다.

기쁨과 축하의 마음들을 도민 한 분, 한 분에게 드립니다. 아름다운 꿈을 아름다운 현실로 이뤄낸 도민 여러분,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감사드립니다.

고교 전면 무상급식의 시대를 열어준 김태석 의장님과 원희룡 지사님을 비롯한 도의회와 제주도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꿈의 여정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지금도 교실에서, 가정에서, 약하고 소외된 곳에서, 도민과 아이들의 마음에서 다양한 꿈이 일어나고 커지고 있습니다. 그 꿈을 함께 꾸고, 함께 이뤄가는 것, 그것이 제주교육이 해야 할 소명입니다.

아이 한 명, 한 명, 도민 한 분, 한 분의 꿈을 존중하겠습니다. 그 꿈이 행복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소통하고 지원하겠습니다. 어려울 때 다시 힘을 얻고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따뜻한 교육을 충실히 펼치겠습니다.

전국 최초 무상교육과 고교 무상급식을 기반으로 제주를 교육복지특별도로 실현하겠습니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