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道조직개편안 1일 ‘분수령’
민선 7기 道조직개편안 1일 ‘분수령’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8.07.31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7기 제주도정의 첫 조직개편안이 1일 분수령을 맞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소관 상임위원회가 이날 재심의를 예고한 가운데 제주도에 수정사항을 요청한 상황이어서 합의 여부에 따라 조직개편안의 향방이 판가름날 전망이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강성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애월읍)1363회 임시회 제3차 회의를 개최해 심사 보류했던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개정안을 재심의할 예정이다.

도의회 행자위는 31일 오후 간담회를 열어 제주도 조직개편안 처리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이같이 합의했다.

다만 1일 회의에 앞서 그동안 제기돼온 제주도 조직개편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수정사항을 제주도에 요청하고 의견을 조율해 나가기로 했다.

주요 요청사항을 보면 제주도지사 직속으로 신설되는 3급 직제의 대변인실, 소통정책관실에 대한 조정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도청 조직이 현행 13개 국51개 과에서 17개 국61개 과로 확대되는 데 대해 과다하다는 지적과 함께 특별자치행정국을 유지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조직개편안 수정안에 대한 제주도와 도의회 행자위의 합의 여부에 따라 행정기구 조례 개정안의 가결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이번 임시회는 2일 폐회할 예정이어서 조직개편안을 처리할 수 있는 시간은 사실상 이틀뿐이어서 최종 향방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한편 도의회의 조직개편안에 대한 수정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31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도의회의 조직개편안에 대한 설명과 논의가 이뤄진 가운데 일부 의원들이 의장 직속기구인 정책상황실 신설에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김경학 운영위원장(더불어민주당·제주시 구좌읍·우도면)정책상황실을 놓고 의장 권한만 강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지만 의회의 기능과 조직 강화 차원에서 필요하다는 점을 소상히 설명했다다양한 의견이 제시된 만큼 운영위원회 회의에서 다시 한 번 의회 조직개편안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