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시원한 여름나기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나기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7.23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범 제주소방서 119구조대

온난화 등 기온이상 현상으로 올해도 예외 없이 봄 일교차가 크더니 갑자기 여름 날씨로 변하여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또한 이미 폭염주의보 및 폭염경보가 전국 곳곳에 내려진 상태이다. 이에 우리도 여름 더위를 건강하고 시원하게 보내기 위해서 몇 가지 알아둬야 하겠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더위를 먹었다 하는 여름철 더위병에는 열경련, 일사병, 열사병 등이 있는데 그 손상 정도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다. 무더운 날씨 속에 장시간 직사광선에 노출될 때 강한 열에 우리 인체가 체온조절을 잘 하지 못해 일어나는데 두통, 설사, 현기증 등이 동반된다.

첫 번째는 열경련으로 가장 경미한 열손상이며 더운 환경에서 땀 손실이 많아 전해질 평형이 깨져 근육에 경련이 발생하는 것이다.

통증이 동반되기도 하고 더위에 장시간 마라톤이나 조깅하는 경우 흔히 발생되며 치료방법으로는 수분과 염분을 알맞게 섭취하며(0.1%식염수+1리터에 소금 한티스푼) 경련이 일어나는 근육을 마사지 해주고 그늘에서 쉬면된다.

두 번째는 일사병으로 더위 손상 중에 가장 흔하며 심한 수분 소실에 의해 체액이 부족해진 경우에 발생한다. 수분이 빠져 나가 몸이 약해져 전신 쇠약증상과 오심과 두통을 수반하는 현기증이 발생 하며 맥박도 빨라진다.

이 경우 시원한 곳에 가 이온음료, 물을 마시면 대부분 호전되나 만약에 의식이 나빠지고 체온이 점차 상승하여 증상이 신속히 호전되지 않으면 즉시 병원으로 가야한다.

세 번째는 열사병으로 치명적 이고 가장 심한 열손상이다.

40도 이상의 고열과 의식소실이 특징이며 인체가 감당할 수 있는 한계를 벗어났으므 로 경련, 호흡장애, 급성신장손상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뇌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고 열경련, 일사병과 달리 사망률이 매우 높다. 환자 발생시 시원한 장소로 환자를 옮긴 후 옷을 벗기고 젖은수건 및 젖은담요를 덮어주고 부채질을 해준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체온을 내려주는 것이다. 또한 빨리 병원으로 이송하여 응급처치를 받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이다.

더운 환경에서 오래 서있거나 고온에서 격렬한 운동, 야외작업 시 햇볕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이온음료를 마실 때 소금을 같이 섭취하지 말고 야외활동 시 모자를 쓰고 넉넉한 옷을 입으며 운동 중간에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게 좋다.

이 무더운 여름속 과일 등 비타민 섭취를 잘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피부나 눈을 보호해 주고 충분한 휴식과 물을 자주 섭취한다.

실내온도는 26~28도로 하며, 실내외 온도차를 5도씨 정도로 유지하며 환기는 1시간에 한번씩 10분간 해준다. 또한 날 음식은 피하며 기름진 음식과 찬 음식은 조금만 먹고 손발을 깨끗이 씻고 편안한 잠자리를 갖도록 하며 체질별 보양식을 먹는 등 평소에 가벼운 운동과 여름철 건강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