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국제관함식' 찬반 설전…개최 반대 유지
강정마을 '국제관함식' 찬반 설전…개최 반대 유지
  • 고권봉 기자
  • 승인 2018.07.23 0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시간 30분 난상토론 '입장차' 확연…'아픔 치유 먼저'
단, 100명 이상 서명 안건 총회 상정 가능 여지 남겨

서귀포시 강정마을회가 해군 주최 ‘2018 국제관함식개최 여부를 놓고 일명 끝장 토론을 진행했지만 찬반 논란이 격해지며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3시간 넘는 토론은 지난 3월 마을 총회에서 결정했던 개최 반대를 유지하는 모양새를 보이면서도 100명 이상의 주민이 원할 경우 마을 총회 안건으로 재상정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강정마을회(회장 강희봉)22일 오후 730분 강정마을회관(의례회관) 1층에서 김금옥 청와대 시민사회비서관, 조경자 선임행정관, 육성철 행정관 등 청와대 관계자 4명과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강정마을 현안 관련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주민 토론회는 지난 718일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강정마을회를 방문해 국제관함식을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하게 된다면 대통령이 강정마을을 방문해 주민의 갈등과 고통에 대해 유감과 위로의 말을 전하고 공동체회복사업의 적극적인 지원 의사 표명한 것에 따른 것이다.

애초 강정마을회는 지난 3월 해군이 개최한 국제관함식 설명회에서 강정마을의 공식적 반대가 있다면 행사 개최 장소를 부산으로 할 수 있다는 의견을 듣고 마을 임시총회를 통해 참석인원 86명 중 47명의 반대로 유치 반대를 결정하고 지난 42일 마을회입장 문서를 해군본부 기획단으로 통보한 바 있다.

이 때문에 토론회 개최 결정 후부터 찬반 의견이 엇갈리면서 신경전이 발생했고 결국 토론회장에서는 마을주민을 제외한 이들의 퇴장을 요구, 비공개로 진행했다.

토론회는 시작부터 고성이 오갔으며, 한 때 토론회 중단이라는 단어가 나오는 등 갈등의 모습도 발생했다.

3시간 30분 넘게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서는 찬반 주민들 간 견해차만 확인한 채 끝났고 다음 토론회 일정은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찬성측 주민들은 관함식에 대통령이 참석해 마을 주민들에게 해군기지 전설 과정에 대한 갈등과 고통에 대해 유감과 위로의 말을 전하고, 공동체 회복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의사를 표명해 주기 바란다는 의견 등을 제시했다.

반면, 반대측 주민들은 해당 안건이 지난 3월 임시총회에서 반대로 결정된 만큼 다시 논의할 사항이 아니며. 관함식을 제주해군기지에서 여는 것을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관함식 개최 여부와 상관없이 대통령이 강정마을을 찾아 아픔을 치유해줘야 하는 것이 바르다고 맞섰다.

이에 토론회를 진행한 강희봉 회장은 토론회 후 기자들과 만나 주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이번 토론회를 마련한 것이며 강정마을의 공식적인 입장은 지난 3월 임시총회 당시 결정된 관함식 유치 반대라며 하지만 마을 향약상 주민 100명 이상의 서명을 받으면 안건을 다시 상정해 논의할 수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해군이 주최하는 ‘2018 국제관함식은 국방부가 건군 70주년 기념으로 오는 101014일 서귀포시 강정마을에 있는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하는 방안으로 추진되고 있다.

고권봉 기자  kkb@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