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 식힐 책읽기·체험·놀이로 “꿈 키워요”
더위 식힐 책읽기·체험·놀이로 “꿈 키워요”
  • 김나영 기자
  • 승인 2018.07.2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학교들이 이달 말부터 본격적으로 여름방학을 맞는다. 도내 박물관·도서관들은 어린이들이 알차게 여름방학을 보낼 수 있는 이색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제주시

# 제주국립박물관

제주국립박물관은 현재 고려시대 철화청자를 대표하는 명품 170여 점을 기획특별전으로 전시하고 있다. 이를 활용해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를 위해 고려철화청자전을 연계한 다채로운 체험활동을 준비한다.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 무늬 체험활동 안녕, 나는 철화청자야!’8월 매주 목요일 진행하며, 고학년 대상 ‘2018 박물관 여름캠프82일부터 3일까지 진행한다.

# 우당도서관

우당도서관은 고려문화를 주제로 여름독서교실을 8월 간 매주 일요일 운영한다. 수업내용은 고려시대의 인쇄술, 고려불교문화, 고려상감청자, 원나라 간섭을 물리친 공민왕의 개혁 등이며 이에 따른 체험활동이 준비되어있다.

# 제주시 기적의도서관

제주시 기적의도서관은 방학동안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운영으로 어린이들의 창의력 향상 및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5개 강좌를 특강으로 운영한다.

자신만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스토리텔링 창의아트’, 신기하고 재밌는 마술도구를 활용한 (fun) 스피치’, 주제별 그림책을 읽고 다양한 창작활동을 하는 만지꼼지행복독서’, 영어회화를 배우며 여러 나라를 영상매체로 여행하는 그림책 속 세계여행’, 몰입독서를 통한 집중력을 키우는 몰입독서등이 있다.

# 한라도서관

한라도서관은 어린이들에게 책 읽기의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여름방학 어린이 독서학교프로그램을 오는 31일부터 816일까지 매주 화·목요일 동안 운영한다. 초등 2~3학년은 도서관에서 책과 미술놀이활동을, 초등 4~5학년은 도서관에서 책과 과학놀이활동을 운영할 예정이다. 참가 희망 시 19일부터 공공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 탐라도서관

탐라도서관은 학교장 추천으로 선정된 제주서부지역 초등학생 5학년 25명을 대상으로 아름다운 우리말을 주제로 독서교실을 8월 매주 목요일 운영한다. 첫째 날에는 한글 맞춤법, 둘째 날에는 순우리말로 된 동시, 셋째 날에는 우리말의 유래를 배우고, 마지막 날에는 우리말 사전 만들기를 진행한다.

# 제주도서관

제주도서관은 초등 4~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두근두근 도서관 대탐험을 오는 86일부터 7일까지 운영한다. 신청은 24일부터 받는다. 도서관 이용법, 독서 골든벨, 도서관 대탐험(도서관 속 비밀장소 찾기, 도서관 정글짐 통과하기), 도서관 철인 3종 경기(책제목 피라미드 쌓기, 달콤한 책 탑 쌓기, 풍선으로 만드는 바람 도서관), 과자상자 속 암호 찾기 등 도서관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이 독서에 흥미를 느끼고, 도서관을 친근하게 인식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귀포시

# 제주항공우주박물관

여름은 별을 관측하기 좋은 계절이다. 제주항공우주박물관은 을 이용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한 낮의 별자리 여행은 가족과 함께 밤하늘의 별자리를 알아보고, 나만의 별자리 우산을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이다. ‘별 헤는 밤은 제주 밤하늘을 망원경으로 직접 관측해보고 별 사진을 찍는 방법을 배우는 프로그램이다. 두 행사 모두 28일 운영된다.

# 중앙도서관

중앙도서관은 엄마와 함께하는 체험활동과 초등경제특강을 준비했다. ‘엄마와 함께하는 제주의 여름은 오는 81일과 8일 진행되며 첫째 날에는 엄마와 함께 모기 퇴치제와 벌레에 물리면 바르는 약을 만드는 활동이며, 둘째 날은 엄마와 함께 책갈피와 젤 캔들을 만드는 체험활동이다. 재료비는 12000원이다. ‘초등경제특강은 독서와 더불어 생소한 경제관념을 전문 강사와 배우기 쉽게 접근하는 특강으로 8월 매주 토요일 진행한다.

# 서귀포 기적의도서관

서귀포 기적의도서관은 오는 87일부터 10일까지 나흘간 독서와 함께하는 한국사를 주제로 한강을 차지하려던 나라들을 지도로 알아본다. 첫째 날에는 선사시대와 고구려 탄생 전 시기를 다루고, 둘째 날에는 고구려와 백제, 셋째 날에는 신라와 가야, 마지막 날에는 통일신라와 발해를 다룬다.

# 서부도서관

서부도서관은 여름방학을 맞아 4개의 특별강좌를 운영한다. 제주 역사 병풍책 만들기, 창의력 쑥쑥 요리 동화 프로그램, 내가 만드는 팝업북 프로그램, ABC 영어 동화 프로그램 등이 마련됐다. 특히 ABC 영어 동화 프로그램은 알파벳을 몰라도 참여 가능하다.

# 동부도서관

동부도서관은 오는 30일부터 83일까지 나흘간 소중함을 알아요라는 주제로 여름독서교실을 운영한다. 첫째 날에는 책의 소중함을 알기를, 둘째 날에는 자연의 소중함을 알기를, 셋째 날에는 가족의 소중함을 알기를, 마지막 날에는 나의 소중함을 알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초등 3~6학년 20명을 선발할 예정이며 정원 마감 시 모집 종료된다.

# 성산일출도서관

성산일출도서관은 도서관 창작 놀이터를 오는 30일부터 814일까지 운영한다. 종이가방으로 괴물 만들기 활동, 수박씨 멀리 던지기 대회, 알사탕 목걸이 만들기 등 재미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신청은 23일부터 받으며 초등 2~5학년 학생 12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 삼매봉도서관

삼매봉도서관은 여름독서교실로 우리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세대를 주제로 NIE를 활용한 초등 4~6학년 대상 독후활동을 86~10일까지 진행한다. 또한 초등 1~3학년 대상 꾸물꾸물 꿈독서프로그램을 통해 주제와 관련된 책을 읽고 그에 맞는 독후활동을 할 수 있다. 오는 31일부터 821일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초등 2~4학년 대상 창의로봇 교실을 통해 로봇 응용 교실을 진행한다. 모두 선착순 접수.

# 표선도서관

표선도서관은 여름방학 어린이 영화를 상영한다. 오는 25빅풋 주니어, 81괴물의 아이, 88숀 더 쉽을 상영한다. 또한 책읽기와 글쓰기 기초프로그램으로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주제 도서를 읽고 생각을 키우고 나의 생각을 끄집어내는 시간을 가진다. 23일과 30일에는 거인의 정원, 86일과 13일은 낡은 가로등이라는 주제도서를 다룬다.

# 안덕도서관

안덕도서관은 여름독서교실 수강생을 모집한다. 대상은 초등 5~6학년으로 신청기간은 오는 25일까지며 프로그램 운영기간은 86일부터 9일까지다. 주제는 책 깊이 읽기와 상황극을 통한 감정 표현하기로 책 깊이 읽기, 토론, 상황극 등 다양한 독서관련 활동을 펼친다. 성적우수자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장상을 받게 된다.

 

 

 

 

김나영 기자  kny8069@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