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녹지.교통 등 고려 도시기능 종합 검토 요구
소음.녹지.교통 등 고려 도시기능 종합 검토 요구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8.07.18 2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 구상 및 기본계획 공청회]
공공기반시설 용량 포화-상권 충돌-녹지 잠식 등 지적...일도2동 규모, 사실상 난개발 비판도
제주관문, 미래비전 반영 고민 주문...마을 주민들, 렌터카 업체 이전-용도지구 동일화 등 요구
제주공항 주변 개발 구상 공청회
제주공항 주변 개발 구상 공청회

제주국제공항 주변에 고밀도 복합도시를 개발하는 구상안을 놓고 소음 문제와 녹지축 잠식, 인구‧교통량 증가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도시기능 재검토 요구가 잇따랐다.

제주특별자치도가 18일 농어업인회관 대강당에서 마련한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 구상 및 기본계획(안) 공청회에서 토론에 참가한 전문가들은 각종 시설 배치와 토지 이용을 재검토하고 자칫 난개발이 되지 않기 위해 면밀한 도시계획 점검을 주문했다.

이동욱 제주대 교수는 “상하수와 하천, 도로 등 용량이 초과되면 도시기능이 마비된다. 공공기반시설이 충분히 확보돼야 한다”며 “주먹구구식 소규모 확충만으론 도시가 제공하는 기능을 향유할 수 없다. 제주도 도시계획 차원에서 봐야한다”고 지적했다.

강영식 토지주택공사 부장은 “5000세대 규모의 대규모 주택단지와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서면 극심한 교통혼잡이 예상되는 만큼 충분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며 “소음이 심각한 공항 주변이 주거시설 입지로 적절한지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판기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은 “친환경을 강조하고 있지만 정작 하천을 포함해 공원 녹지 비율이 13.4%밖에 안 된다”며 “최소한 20~25%로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영철 제주참여환경연대 대표는 “5000세대 주거시설이 생기면 일도2동 수준의 신도시가 생긴다”며 “그런데도 교통량 조사가 미흡하고, 상하수도 등 기초시설 용량도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 사실상 난개발을 위한 구상”이라고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홍 대표는 “자족도시라면 주변도시와도 충분한 거리를 둬야 한다. 공항 지근거리에 신제주와 원도심이 있어 상권 충돌도 우려되는데 검토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조판기 위원과 강영식 부장은 “입지가 제주의 관문인 공항 주변이기에 청정과 공존을 핵심가치로 하는 미래비전을 어떻게 담아낼지도 중요하다”며 “녹지를 훼손하지 않고 전기, 물, 쓰레기를 최대한 단지 내에서 공급‧처리하도록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공청회에 개발 예정지인 월성‧신성‧다호‧명신‧제성마을 주민들도 대거 참석했다.

오태종 월성마을 회장은 주민대표로 토론에 참석해 그 동안 소음과 비산먼지 등으로 인한 주민들의 피해상황을 설명한 후 향후 개발과정에서 도로망 연결 및 확장, 용도지구 동일화, 주차시설 확충, 렌터카 회사 이주, 기반시설 확대 등을 요구했다.

현재 개발 예정지 안에 렌터카 업체 48곳이 있다. 이들 업체가 소유한 차량은 총 2만765대(도외 등록 7697대)로 도내 전체 렌터카 3만1190대 중 41.9%를 차지한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