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 주변개발 사업 타당성 ‘도마 위’
제주공항 주변개발 사업 타당성 ‘도마 위’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8.07.16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16일 제주도 업무보고
의원들, “사업 필요성 재검토해야” 한 목소리

제주국제공항 주변지역을 웰컴시티로 개발하는 사업의 필요성 여부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잇따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16일 제362회 임시회를 속개, 제주도 도시건설국·교통항공국·공항확충지원단 등으로부터 주요업무 보고를 받았다.

이날 의원들은 제주공항 주변의 신도시 개발 계획의 타당성 문제를 집중 질타했다.

안창남 의원(무소속·제주시 삼양·봉개동)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주공항 주변에 대규모 개발을 계획할 때가 맞느냐제주도는 주민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하지만 다호마을 주민들을 이주시키는 계획으로 상충된다고 말했다.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화북동)현재도 교통량이 가장 많이 집중되는 곳이 제주공항 인근이라며 교통난 가중 문제를 우려한 뒤 한편에서는 미분양, 집값 상승 등의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데 신도시를 개발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이해가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노형동 을)제주의 관문인 곳에 타 지역과 같은 상업시설 등을 세워놓고 제주형사업이라고 부를 수 있겠느냐도민들은 지금 발생하고 있는 주거·교통 문제 등부터 해결해나가자고 요구하는 상황에서 제주도는 개발을 위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성민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이도2동을)시대적 흐름은 신도시 개발이 아닌 기존 노후화된 도시의 재생과 재개발이라며 제주공항 주변 개발로 인해 제주시 구도심의 공동화 현상은 더욱 심화될 수 있고 연동과 노형동 등의 주택 및 상권 분양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사업 추진 재검토 필요성을 피력했다.

답변에 나선 이양문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은 제주공항 광역복합환승센터 설립과 도로 개설 등과 맞물려 주변지역 난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라며 아직 기본구상안 단계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원철 위원장은 제주 제2공항 개발사업과 관련해 사업 추진 근거가 된 오는 2030년 관광객 유입인구 4500만명 예측은 수년전에 진행된 연구용역 결과인 만큼 재점검할 때가 됐다제주공항 인프라 확충에 충분히 예산을 투입하면 4000만명 가량 수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제2공항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세밀하게 살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용범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정방·중앙·천지동)2공항 입지 타당성 재조사의 결론이 어떻게 나올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2공항 주변 개발계획 수립은 분쟁의 소지가 있는 만큼 추후로 미뤄야 한다고 주문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