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2020 미래전략 내실화 기해야"
"제주시 2020 미래전략 내실화 기해야"
  • 정용기 기자
  • 승인 2018.07.16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 50만명 육박 제주시, 미래전략 추진 미흡
도의원들 "행정체제 개편 앞서 행정시 자치 역할 모색 부족" 지적

제주시 인구 50만명을 대비해 만들어진 ‘2020 제주시 미래전략’(이하 미래전략)의 내실화를 다져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강성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애월읍)는 16일 제362회 임시회를 열고 제주시 자치행정국 등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정민구 의원(민주당·제주시 삼도2동)은 “제주시는 인구 50만명이 넘는 대도시가 되는데 법인격이 없어 중앙정부로부터 특례를 받지 못한다”며 “그렇다면 제주시 자체적으로 대도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행정체제 개편이 목적이 아니라 제주시가 진행하는 미래전략에 내실화를 기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홍명환 의원(민주당·제주시 이도2동 을)은 “제주도 현안 대부분은 제주시와 관련된 문제들인데 관련 업무가 과도하게 집중돼 있다”며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자치능력에 대해 근본적으로 생각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많은 토론을 하다보면 결국 행정체제 개편으로 문제가 귀결된다”며 “행정구역을 조정하는 것은 조례로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준비를 도의회와 논의해 진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좌남수 의원(민주당·제주시 한경·추자면)은 “제주시 공무원 1명이 맡아야 하는 시민이 300명이 넘는데 인력충원은 지지부진하다”며 “인구 50만명을 책임지려면 인력 확충이 우선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황국 의원(자유한국당·제주시 용담1·2동)은 “서귀포시는 재활용도움센터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해 호응을 얻고 있는데 제주시는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에 대한 후속 대책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고길림 제주시장 직무대리는 “인구가 늘면서 부서마다 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있고 미래전략 역시 막대한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럼에도 반드시 필요한 미래전략 정책은 실행하고 요일별 배출제 후속 대책 역시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정용기 기자  brave@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