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국제관함식 개최장소 거짓말 논란’
국방부, ‘국제관함식 개최장소 거짓말 논란’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8.07.16 0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개최 확정지어 놓고 강정주민들에겐 “반대하면 부산으로”
12억원 용역발주…슬로건·제주공항 의전 등 구체적 계획 확인
국방부, 6월 한미일 국방장관회담 때도 논란일자 “확정된바 없다”

국방부(해군)가 지역주민들의 반대입장을 고려해 오는 10월 개최예정인 ‘2018 국제관함식’의 개최장소를 ‘확정짓지 않았다’고 밝혀왔으나 지난달 이미 ‘제주개최’를 전제로 국제관함식 대행용역을 발주한 것으로 확인돼 ‘거짓말’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지난해 연말 문재인정부가 국무회의에서 국방부의 34억원 규모의 구상금 청구 소송취하결정을 내리면서 10년간 묵은 ‘해군-강정마을’의 갈등 봉합국면과도 역행, 자칫 또다른 불씨를 만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다.

해군은 지난 6월15일 12억원 규모의 ‘2018년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 대행용역’을 공고했다. 제안요청서에는 개최장소를 ‘제주해군기지(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으로, 관함식 슬로건은 ‘제주의 바다, 세계평화를 품다’로 확정지었다. 참가국 군 고위관계자 등이 참석하는 서태평양 해군심포지엄 역시 제주지역 특정호텔로, 제주공항 의전 상황 등이 자세히 담겨져 있다. 사실상 국제관함식 제주개최를 확정지어 추진해놓고 강정주민들의 반대에 거짓해명을 해온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해군은 지난 3월 강정마을회에 국제관함식 개최 설명에서도 강정마을 주민들이 반대를 계속 할 경우 개최장소를 부산 등 다른 지역에서 개최하겠다는 입장을 계속 밝혀왔다.

지난 6월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17차 아시아안보호의(샹그릴라 대화) 한미일 3국 국방장관 회담에서도 ‘국제관함식 제주개최’ 발언이 언론에 공개돼 논란이 일자 국방부는 “확정된 바 없다”며 회피하는데 급급해왔다.

한편 강정마을회는 오는 17일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강정마을 총회결정을 무시한 채 해군이 국제관함식을 제주해군기지에서 강행하려 한다’며 이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