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주차난 해결 편의행정 '도마'
도심 주차난 해결 편의행정 '도마'
  • 정용기 기자
  • 승인 2018.07.12 20: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제362회 임시회

 

부설주차장을 활용해 도심지의 극심한 주차난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 환경정화 기능을 하고 있는 도시숲에 주차장을 조성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는 12일 362회 임시회를 열고 제주시로부터 주차장 확충 사업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았다.

제주시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주차장은 22만9600면으로, 이 중 부설주차장이 18만9800면(82.6%)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부설주차장은 건축물 내 있는 주차장으로써 도로변, 이면도로 등에서 발생하고 있는 주차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

현재 주차장 확보율은 97.6%로 집계되고 있는데, 제주시는 2019년까지 주차장을 27만2000면으로 확대해 주차장 확보율을 102.7%로 늘린다는 목표다.

이에 대해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화북동)은 “차량 대수 대비 주차장 확보율은 높지만 이는 시민들이 겪는 주차전쟁, 체감하는 불편과 상당한 거리가 있다”며 “주차장 중 부설주차장이 대부분이고 이용률이 낮다면 부설주차장을 활용해서 주차난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제주시 일도2동 46-2 도시숲에 주차장을 건설하는 사업은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안창남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삼양·봉개동)은 “환경부는 도심지 생태녹지를 확대하려는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 제주시는 이 도시숲을 없애고 주차장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며 “공원관리 부서 역시 책임이 있다. 시민들의 쉼터 역할을 하고 있는 도시숲은 한 번 없애면 다시 만들기 쉽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주차장 조성 역시 중요하지만 도시숲보다는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택지, 토지 등을 매입해 조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강도훈 제주시 안전교통국장은 “앞으로 도시숲에는 주차장 등을 조성하지 않을 것”이라며 “주차난 해소에 필요한 노상·노외주차장 비율을 높이려고 하는데 자동차 급격히 불어나면서 주차난이 좀 처럼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정용기 기자  brave@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영철 2018-07-12 20:43:24
도심지 주차난을 관에서만 해결 하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서울, 부산 등 대도시에는 많은 민영주차장을 볼 수 있다. ( 주차장 영업으로 장사가 된니까)
공영주차요금을 지역에 따라 차등화하면 신제주나 구 도심지역에 민영주차장을 운영하려는 민간인이 나온다. 현재 주차장 요금으로는 수지타산이 나올수 없다.
주차장 운영도 상가임대업 처럼 수지타산이 맞으면 민간이 투자해서 주차빌딩이나 노상주차장을 조성 영업을 할 것이다. 인건비, 공과금은 오르는데 주차요금은 20년전 그대로이니 누가 주차장 영업을 하겠다고 투자를 하겠는가 .
제주시 중앙로 구 오현고 에 있던 맘모수주차장도 임대료 인상 인건비 상승으로 문을 닫았다.
영업 환경이 되면 민간인들도 투자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