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영조도 칭찬한 ‘불후의 명작 소설’
조선 영조도 칭찬한 ‘불후의 명작 소설’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7.12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운몽(九雲夢)(1803)
‘구운몽(九雲夢)’(癸亥本,1803) 권1 첫장, 앞부분.
‘구운몽(九雲夢)’(癸亥本,1803) 권1 첫장, 앞부분.

수집에 취미를 가진 사람들은 각자의 기호에 따라 관심이 가는 물건들을 모은다. 어떤 분들은 어느 특정한 분야와 관련된 것만을 전문적으로 수집하기도 하고, 또 어떤 분들은 무척 다

 

양한 방면에서 수집벽(收集癖)을 보이기도 한다.

일단 한 분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 머지않아 주변에서 같은 분야에 취미가 있는 애호가를 만나게 된다. 관심 분야가 같으니 대화를 하다보면 서로 통하는 바가 많을 수밖에 없고, 곧 그 분의 소장품 목록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해 진다.

그렇게 교류가 시작되면 각자의 소장품을 공개하게 되고, 그 와중에 서로 갖고 싶은 것들이 눈에 들어오게 마련이다.

매매를 원하는 경우에는 주머니 사정을 고려해 맘에 드는 걸 골라서 매입하면 그만이지만,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엇비슷한 가치를 가진 것으로 교환하는 경우도 많다. 종종 비슷한 분야에 수집 취미를 가진 분들의 연락을 받고, 그 댁에 방문을 할 때면 묘한 기대감을 갖게 된다.

얼마 전 비가 추적추적 내리던 날, 교외에 있는 한 소장가 댁을 방문했다. 그 분과의 몇 차례 대화 속에서 이미 예상을 했던 대로 바로 데리고 오고 싶은 것들이 많았다. 하지만 넉넉지 못한 주머니 사정으로 인해 아쉬운 대로 책 몇 권과 녹유장군 등을 골라서, 전부터 그 분이 관심을 보이시던 필자 소장의 그림 한 점과 교환했다.

‘구운몽(九雲夢)’(癸亥本,1803) 앞표지.
‘구운몽(九雲夢)’(癸亥本,1803) 앞표지.

그렇게 입수된 책 중 하나가 바로 조선 숙종 때 김만중(金萬重 1637~92)이 지은 소설인 목판본 구운몽(九雲夢)’이다. ‘춘향전과 함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고전소설로 학창시절 교과서 등에서 부분적으로 읽어서 알고 있던 책이라 전부터 한권쯤은 소장하고 싶었었다.

책 맨 뒷 부분에 있는 간기(刊記)에 따르면 지금으로부터 215년 전인 1803(崇禎後三度癸亥)에 간행된 속칭 계해본이다.

61책으로 구성되었지만 제2권 끝 부분에 구운몽권지초종(九雲夢卷之初終)’이란 글귀가 있고, 책등에 여러 층의 단차(段差)가 있는 것으로 보아 원래는 3책이나 4책으로 구성되었던 것을 나중에 한 책으로 합본한 것으로 보인다.

김만중이 귀양지에서 어머니를 위해 지었다고 전해지는 이 책은 한문과 한글로 간행되거나 필사된 수많은 이본(異本)이 존재하는 데, 이는 조선후기 사회 각계각층의 사람들에게서 그 만큼 환영받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임금이었던 영조 조차도 아주 좋다(極好矣)”(‘承政院日記英祖 391225)는 평가를 내렸고, “패관소설(稗官小說)은 사람의 심술(心術)을 가장 해치는 것이니, 문장(文章)과 경술(經術)에 뜻을 둔 선비라면 상을 준다고 하더라도 보지 않을 것이라며 소설에 대해 아주 비판적이었던 정조(正祖)도 어머니를 위해 하룻밤 사이에 구운몽을 지은 김만중은 높이 평가했었다.(‘弘齋全書163日得錄’)

발표된 이후 이 책을 모방하거나 변형시킨 작품들이 계속 나와서 조선 후기의 소설에 큰 영향을 미친 책이었던 만큼 이제는 축약되거나 부분 수록하지 않은 온전한 작품을 음미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몇일 후 또 한 분의 소장가 댁을 방문하기로 했다. 벌써부터 궁금해 진다. 또 어떤 귀한 인연을 만날 수 있을 지…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