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이전 완료 제주혁신도시에 기대
공공기관 이전 완료 제주혁신도시에 기대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7.11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혁신도시는 반드시 성공할 것이며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교육과 국제교류 중심도시로 우뚝 서게 될 것이다.” 10년 전인 2007년 9월 12일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제주혁신도시 기공식에서 한 축사의 일부다. 노 대통령은 당시 “제주도민의 수준 높은 자치역량과 강력한 열망이 가장 먼저 혁신도시를 착공하는 성과를 이뤄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나아가 “다른 혁신도시의 모범이 되고 세계적인 명품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주 혁신도시는 이렇게 대한민국 10개 혁신도시 가운데 가장 먼저 기공식을 갖고 출발했다.

대한민국 국토에서 수도권은 11.8%에 해당하는 면적에 전체 인구의 약 48%, 기업본사의 91%, 공공기관의 85%가 집중됐다. 이러한 불균형은 수도권의 주택 및 땅값 상승, 교통 혼잡, 환경오염 등 사회적 비용을 초래해 주민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지방의 자립기반을 취약하게 하는 근본 원인이 됐다. 따라서 참여정부는 국가균형발전정책을 국정의 최우선순위에 두고 핵심수단으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을 통한 혁신도시 건설을 추진하게 됐다. 제주 혁신도시의 출발점이다.

이렇게 조성된 제주혁신도시에는 2012년 12월 국토교통인재개발원을 시작으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의 입주가 시작됐다. 그동안 입주가 이뤄지지 않았던 외교부 산하 공공외교전문기관인 한국국제교류재단이 오늘(12일) 제주혁신도시 이전하고 이어 다음 달 재외동포재단까지 제주혁신도시로 이전하면 수도권 소재 9개 공공기관의 제주 이전은 모두 마무리된다. 이에 따라 제주 혁신도시에서 근무하는 공공기관 인원은 869명 규모가 된다. 제주혁신도시가 조성될 때만 해도 제주는 혁신도시에 큰 기대를 걸었다. 제주의 외연을 넓히고 특히 제주의 인재들이 폭넓게 채용됨으로써 혁신도시가 제주의 미래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믿었다. 그런데 이 같은 기대는 곳곳에서 실망으로 바뀌었다. 대표적인 게 지역인재 채용에 대한 인색함이다.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기조차 민망한 수준이다. 전국 최하위권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취임과 함께 “혁신도시 사업으로 지역이전 된 공공기관들이 신규 직원 채용 때는 지역인재를 적어도 30% 이상은 채용하도록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를 운영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나아가 “그래야 혁신도시 사업이 지역의 인재까지 발탁하는, 그래서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내는 진정한 혁신도시, 진정한 국가 균형발전사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혁신도시 조성의 기본 이념과 그 궤를 같이하는 것이다. 이제 기반을 갖춘 제주혁신도시가 제주와 보다 긴밀한 관계가 됨으로써 대한민국 혁신도시를 선도하고 상징하는 지속가능한 혁신의 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 출발점이 지역인재의 등용이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