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미 7.27 종전선언’ 성사여부 최대 관심
‘남북미 7.27 종전선언’ 성사여부 최대 관심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8.07.09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북‧미, 샅바 싸움 중, 합의해 가는 과정…文 구상과 큰 차이 없다”
“한국 나설 때” 주문 이어져…“文 대통령, 촉진자 역할 더 많이 해야”
연합뉴스 자료 이미지
연합뉴스 자료 이미지

 

6‧12 북미정상회담 후속협상을 위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장관이 3번째 평양방문에 대한 성과를 놓고 평가가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9일 “본격적인 협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조금 더 유리한 입장, 유리한 협상고지를 확보하기 위한 샅바싸움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누가 더 샅바를 깊숙이 안정적으로 유리하게 잡느냐, 밀고 당기기가 시작되고 있다”며 “양쪽 당사자, 누구도 샅바를 풀려고 하지 않고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양측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이후 처음 만남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이틀간 회담이 3시간, 6시간, 도합 9시간 진행했다”며 “그렇게 양쪽이 자신이 우려하는 바를 툭 까놓고 의견을 개진하는 건 이번이 처음으로 안다”고 부연했다.

또 김 대변인은 정전협정 65주년을 맞는 7월27일 남북미의 종전선언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구체적 시기를 언급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종전선언은 문재인 대통령이 주도적으로 제안한 문제로 북미간 현재 보이는 것보다는 큰 차이가 없다”고 강조, 이번 북미의 엇갈린 평가에 대해서도 ‘합의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평가했다.

폼페이오장관의 평양방문 이후 북한 외무성은 지난 7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북미 사이의 신뢰조성을 위한 선차적 요소이자 전쟁상태를 종결짓는 역사적 과제로서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을 계기로 발표를 요구했으나 미국이 조건과 구실을 대며 이를 미루려 했다”고 밝혔고 미국은 비핵화를 위한 초기조치 이행 이후 종전선언을 해야 한다는 상반된 견해를 밝혔다.

이처럼 북미간 종전선언 이행 시점에 대한 이견을 보이면서 문 대통령의 역할론이 또한번 부상하고 있다.

대통령 통일외교특보인 문정인 연세대 교수는 이날 라디오방송에 출연, “지금까지 (문 대통령이) 촉진자, 중재자 역할을 해 왔는데 이제 그 촉진자 역할을 더 많이 해야되겠다”며 “(북미가) 빨리 접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작업을 우리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 김준형 한동대 교수도 이날 한 라디오방송에서 “종전선언에 관해 북한도 한국쪽을 바라보는 측면도 있고, 미국도 약간 ‘한국이 조금 더 적극적으로 나올 때가 아닌라’라는 (인상이다)”라고 분석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